교육부의 국제협력 선도대학으로 선정된 대구한의대 전경
교육부의 국제협력 선도대학으로 선정된 대구한의대 전경

대구한의대가 교육부의 2021년 국제협력 선도대학육성지원 사업에 선정됐다.
 
 국제협력육성지원 사업은 국내 대학의 자원과 역량을 활용해 개발도상국 대학에 필요한 학과 구축과 지역사회개발 프로그램을 2021년부터 2027년까지 연차별로 1~4억원 등 총 25억원을 지원한다.

 이번 국제협력 선도대학사업에는 전국의 4개 대학만 선정되고 사립대학은 유일하게 대구한의대가 신규 대학으로 선정되었다.
 
 2012년에 처음 시작한 국제협력 선도대학사업은 서울대와 연세대, 고려대, 성균관대 등 국내의 뛰어난 20개 대학만이 추진한 사업으로 지역에서는 포항공대(재료공학, 에티오피아), 영남대(새마을, 필리핀)만이 선정돼 추진한 교육부의 대표적인 공적개발원조 사업이다.
 
 대구한의대는 외교부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국제개발협력 이해증진사업을 지난 5년간 성공적으로 추진하면서 축적한 국제개발협력분야의 역량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대학의 특성화 영역인 화장품공학분야와 국제개발협력 분야를 창의적으로 융합해 연계한 사업으로 선정되었다.
 
 대구한의대는 국제협력 선도대학 사업으로 베트남의 호치민기술대학교에 화장품공학 전공을 최초로 신설하고 관련 교육 인프라 구축과 전문 인력 양성을 통해 베트남의 화장품 산업발전에 이바지하고 양국의 국제협력관계 증진을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또 지역사회 취약계층 여성을 대상으로 K-Beauty와 관련해 보건위생과 연계한 특화된 직업교육프로그램 운영으로 취약계층 여성의 직업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산학연관 국제협력 네트워크도 구축할 예정이다.
 
 대구한의대 변창훈 총장은 “국제협력 선도대학육성지원 사업선정으로 베트남에 교육분야의 인적·물적 교류협력의 활성화와 글로벌 산학협력 추진을 더욱 강화할 수 있는 교두보를 확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되었다”며 “대구한의대가 축적한 차별화된 특성화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선도대학으로 본격적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대학차원에서 전폭적으로 준비하고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