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문경관광 결산
올해 ‘치유의 도시’ 슬로건 아래
지역 비대면 관광지 매력 뽐내
‘아이유’ 다녀간 선유동천 나들길
한적한 계곡 쉬어가기 좋아 인기
고모산성 성곽따라 위로 오르면
탁 트인 풍경 마음까지 시원해져
시, 모바일·웹툰 통한 관광홍보
2030 겨냥 코로나 위기 극복 힘써

문경 고모산성. /문경시 제공
[문경] 올해는 코로나로 인해 많은 것들이 변했으며, 일상처럼 누리던 모든 것들이 얼마나 소중한지 깨닫게 해준 한 해였다.

특히 관광 사업은 듣도 보도 못한 언택트, 비대면 등 많은 말들을 쏟아내며 한 번도 가보지 못한 길을 갈 수밖에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온라인축제를 비롯해 랜선 투어 같은 새로운 플랫폼들이 생겨나며 많은 이들의 여행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애썼다.

문경시는 ‘위기를 곧 기회’로 여겨 코로나블루를 극복하는 치유의 관광도시라는 슬로건 아래 문경새재, 선유동천 나들길, 진남교반 등 비대면 관광지의 매력을 한껏 뽐낸 한 해였다.

문경새재의 청정자연이 주는 치유력은 코로나로 인해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주고 맨발에 닿는 부드러운 흙의 감촉은 편안함을 선물했다.

선유동천 나들길은 코로나시대 주목 받은 곳으로 비교적 한적한 계곡 옆의 오솔길을 산책하며 혼자만의 여행을 즐기기에 최적의 곳이다.

최근 연예인 아이유가 여름 무더위를 피해 방문하면서 더욱 유명해졌다.

고모산성과 진남교반은 아름다운 물돌이가 멋진 풍경을 자아내는 곳으로 성곽을 따라 산성 위로 오르면 탁 트인 풍경이 펼쳐진다.

성곽을 따라 난 오솔길로 이동하면 토끼비리라는 아기자기한 오솔길이 나온다.

코로나로 인해 관광객이 붐비는 관광지보다는 한적하고 조용한 곳이기에 다시금 주목 받았다.

아름다운 자연풍경은 덤으로 언택트 관광을 추구하는 이들에게 사랑을 받았던 곳이다.

문경은 산과 계곡이 많아 조금만 외곽으로 벗어나면 경치 좋은 야외에서 하루 쯤 쉬어갈 수 있는 캠핑장들이 많은 곳이기도 하다.

올해 개장한 단산의 숲 속 별빛 캠핑장은 청정산 숲 속에서 밤하늘의 별을 볼 수 있는 국내 몇 안 되는 청정 캠핑장이다.

도시의 불빛을 뒤로 하고 쏟아지듯 반짝거리는 별빛을 보며 혼자 떠나는 여행을 온전히 즐길 수 있는 곳으로 캠퍼들의 많은 사랑을 받기에 충분했다.

이 외에도 자연 속에서 즐기는 관광프로그램을 집중 개발하며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다.

문경새재 모바일 체험 프로그램인 문경새재 과거급제 체험은 코로나에도 불구하고 4천명이 넘는 관광객들이 참여했다.

모바일 스탬프 체험은 새로 오픈한 단산모노레일을 포함해 연간 5천명이 넘게 참여하는 등 모바일을 활용한 프로그램이 인기를 얻었다.

국내 최장 산악형 모노레일인 단산모노레일은 매일 만석을 기록하는 등 단기간에 약 3만명, 문경새재 안의 미로공원은 개장 6개월 만에 6만명을 기록하는 등 최단 기간 내 가장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기도 했다.

문경새재 과거길 스토리를 관광프로그램으로 개발해 ‘문경새재합격의 길 명소화 사업’도 추진했다.

문경의 대표 야간 관광 상품인 달빛사랑여행은 거리두기 규칙과 방역기준을 지키기 위해 회당 50명으로 참가인원을 제한하고 소규모 맞춤형 상품으로 3회 재편성해 안전과 재미를 다잡은 상품으로 평가됐다.

문경시는 코로나시대 새로운 관광 트렌드에 맞춰 온라인을 중심으로 한 바이럴 마케팅에 집중했다.

직접 느끼며 즐기는 관광에서 비대면 관광으로의 변화를 풀어나가기 위해 최소한의 접촉과 노출로 개인적 감성을 중심으로 나만이 알고 있는 소소한 여행지, 누구에도 알려주고 싶지 않은 숨겨진 보물 같은 나만의 휴식처 등 소규모의 자기주도형 관광지를 개발하고 홍보했다.

모바일이나 ICT기술을 활용해 핸드폰 하나로 즐길 수 있는 문경의 다양한 관광자원을 알리는 등 대중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코로나 이후의 수요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했다.

2030세대를 겨냥해 ‘귀찮’이라는 지역의 웹툰 작가와 함께 관광홍보 웹툰을 연재하며 젊은 층에게 문경을 알리고 꼭 방문하고 싶은 도시로의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기회가 됐다.

판소리와 비보잉이라는 재밌는 주제로 문경歌(일장춘몽) 홍보영상을 제작해 문경의 관광지와 도자기, 맛과 멋을 특색 있게 유튜브 채널로 홍보했다.

문경歌 홍보영상은 최근 인기를 끌었던 한국관광공사의 홍보영상처럼 한국의 멋과 리듬을 느낄 수 있는 콘셉트로 온라인 구독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남상욱 문경시 관광진흥과장은 “코로나로 인해 많은 것들이 변화됐지만 문경시는 이런 변화를 잘 관찰하고 적극 대응해 오히려 해외여행에 밀려 빛을 보지 못했던 국내 관광이 부각될 수 있는 틈새와 기회로 삼아 코로나 이후의 관광을 준비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강남진기자 75kangn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