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진선미 국토교통위원장이 국민의힘 의원들 항의 속에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28일 전체회의를 열고 국민의힘 의원들이 기권한 가운데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민주당 강준현 의원은 “변 후보자가 과거 잘못된 발언에 대해 진심 어린 사과를 했다”며 “명백한 위법 행위가 확인되지 않음에도 의혹만으로 청문회에 통과되지 못한다면 앞으로 많은 개혁인사가 좌절될 수 있다”고 말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국민의힘 이헌승 의원은 “새벽까지 진행된 인사청문회에서 그간 제기된 의혹이 해소되기는커녕 증폭되기만 했다”며 “아무도 없는 구의역 사고 현장에서 혼자 고개 숙인 사진 한 장이 과연 진정성 있는 사과인지 의심스러울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SH, LH 사장 시절 특정학회, 단체 일감 몰아주기, 지인 채용 등 각종 의혹이 제기됐으나 제대로 해명하지 못하고 오히려 위증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고 덧붙였다. 정의당 심상정 의원은 보고서에 부적격 의견으로 결격사유를 명시하는 조건부로 찬성했다.

이에 진선미 위원장은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안에는 의원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돼 있다. 양쪽 의견을 모두 자세하게 적시해서 보고서를 채택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게 위원장의 의견”이라며 표결을 진행했다.

야당 의원들은 ‘출세에 눈이 먼 폴리페서 변창흠’, ‘인사가 재앙이다’라고 쓰인 피켓을 들고 항의했다.

여야 의원들 사이 격한 고성이 오간 와중에 재석 의원 26명 중 민주당 의원 17명 전원이 기립해 가결됐다.

국민의힘은 변 후보자를 블랙리스트 작성, 부정채용 등의 혐의로 형사고발 하겠다고 엄포를 놨다.

주호영(대구 수성갑) 원내대표는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온갖 비상식적인 망언에 더해 블랙리스트 작성 의혹, 지인 특채 의혹 등 문제가 한 두가지 아니다”며 “김현미 장관과 20여차례 부동산 실패를 고치자고 오는 후보자가 정책 방향 더 강화하는 입장 가지고 있어서 상황 악화시킬 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국민의힘은 금명간에 블랙리스트 작성 혐의와 특별채용 혐의, 부정채용 혐의로 변창흠 후보자를 형사고발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형남기자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