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 전 세계 유일의 떫은감 전문연구기관인 경북도농업기술원 상주감연구소가 감나무 길잡이 교재 ‘감잡았어! 감농사’ 책자를 발간했다.

책자는 500페이지 분량으로 주요품종, 재배기술, 병해충 방제로 구성되는 기존 형식에 감의 효능 및 가공 이용, 경영 등의 내용을 추가해 총 6장으로 구성했다.

그동안 상주감연구소에 근무한 여러 농업연구사들의 지난 25년간  연구성과와 각자 전문 분야에 초점을 맞춰 쓴 내용을 교재 안에 고스란히 담은 것이 특징이다.

제1장 일반 현황에서는 감의 분류와 분포, 재배환경, 생육특성 등을 다뤘고, 제2장 주요품종에서는 연구소에서 육종한 7품종을 포함한 떫은감 22종의 최신 사진을 곁들였다.

제3장 재배기술에서는 묘목생산부터 결실관리까지를 25년간의 연구성과인 정책제안, 신기술 개발 등의 내용을 추가해 실었고, 제4장은 병해충방제뿐만 아니라 감 생리장해, 석회보르도액 및 액상 유황 살포효과와 제조방법 등을 담았다.

제5장은 감의 영양성분과 건강기능성, 가공 등으로 구성했으며, 제6장은 소비자 선호도 분석과 곶감 수위탁 생산 모델 등 경영 부분을 다뤘다.
남영숙 경북도의원은 “감 농사에 꼭 필요한 내용을 한 권의 책으로 발간하기 위해 정성을 쏟은 상주감연구소 직원들의 노고에 감사하다”며 “감 산업에 종사하는 모든 분들이 함께 노력해 세계 속에 우뚝 솟을 수 있는 우리 감 산업이 되길를 바란다”고 말했다.

송인규 상주감연구소장은 “이 책은 상주감연구소가 농업인과 함께 만들어 나간 역사와 같다”며 “이번 책자 발간을 계기로 지역경제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