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이 연일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의 자진 사퇴와 문재인 대통령의 지명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국민의힘 주호영(대구 수성갑) 원내대표는 22일 당 원내대책회의 후 “인사청문회를 할 자격조차 없으니 자진사퇴하라”며 “오늘은 이렇게 (자진사퇴) 요구하고, 만약 청문회에 나온다면 상황에 따라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국민의힘 국토교통위원회 위원들도 “변 후보자 자신은 오늘 즉시 자진사퇴하라”며 “이미 드러난 사실만으로도 자격을 상실한 변 후보자를 더는 청문회장에 세울 수 없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변 후보자의 지명 철회도 요구했다. 국토위원들은 “후보자 자질과 능력을 넘어 인성이 부족해 장관직을 수행하기 어렵다”라며 “변 후보자의 지금까지 행적을 보면 국민의 비난과 혐오를 불러일으키는 제2의 조국, 추미애, 김현미가 될 것이 자명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이 밝힌 변 후보자의 3대 중대 결격사유로 △부적절한 언행과 처신 △도가 지나친 권력의 사유화와 이권 개입 △편향된 이념에 기반한 그릇된 부동산 인식 등을 꼽았다. 그러면서 “자격 미달 후보자가 스스로 사퇴하지 않으면 법적 조치가 취해질 수 있음을 엄중히 경고한다”며 “끝으로 국민들을 얼마나 우습게 여겼으면 이런 ‘눈 가리고 아웅’ 식의 대충대충 인사 검증을 하였는지 청와대는 인사 검증라인을 문책하고, 반드시 대국민 사과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도 이날 변 후보자에 대해 “시대착오적 인식부터 점검하고 퇴출해야 한다”며 변 후보자 비판 대열에 합류했다. 정의당 심상정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변 후보자의 과거 망언으로 국민 분노가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심 의원은 2016년 ‘구의역 김군’ 사고의 원인을 피해자의 부주의로 돌리는 발언을 한 변 후보자를 향해 “국민의 이해와 유가족의 용서가 전제될 때만 정의당은 변 후보자를 장관 후보자로서 인정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변 후호자를 ‘데스노트(낙마 리스트)’에는 올리지 않기로 했다. 대신 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보고 데스노트에 올릴 지 여부를 최종 판단하기로 했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