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21일 “다음 서울시 집행부는 ‘범야권 연립 지방정부’가 돼야 한다”고 밝혔다. 제1 야당인 국민의힘이 주장하는 ‘입당 후 통합 경선’을 거절하고 재보선에서 당대 당 경선을 전제로 한 선거연대를 모색하자는 뜻으로 해석된다.

안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범야권이 힘을 합친다면 못 할 것이 없다”며 “힘을 합쳐서 새롭고 혁신적인 시정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안 대표는 “(당선되면) 범야권의 건강한 정치인과 전문 인재들을 널리 등용하겠다”며 “연립 서울시 정부를 통해 정권교체의 교두보를 놓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고 한다. 앞으로 서울시 보궐선거 승리를 향하는 과정 하나하나가 험난할 것”이라며 “범야권의 모든 분은 ‘또다시 민주당에 서울시를 맡길 것인가, 정녕 문재인 정부 시즌2를 원하는가’라는 이것 하나만 생각하자”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권은희 원내대표도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현재 국민의힘과 통합과 입당을 해서 단일화를 하는 방법은 서울시민들의 인식에 비춰봐서는 더 좋은, 더 잘한 선택은 아닌 것 같다”고 국민의당 입당 및 합당 가능성을 모두 일축했다.

국민의힘 의원들 사이에서도 안 대표와의 단일화 방식을 놓고 갑론을박이다. 국민의힘 권영세 의원은 “안 후보도 야당 경선에 참여해야 한다. 미 대선에서 버니 샌더스가 민주당 경선에 함께 했던 것처럼 정식으로 입당해서 참여하면 더 바람직하겠다”며 ‘국민의힘 입당 후 통합 경선’을 주장했다. 조은희 서울 서초구청장도 “야권단일후보로 출마하겠다면 제1야당 국민의힘에 입당해서 공정하게 경선을 치르는 것이 정도”라며 “국민의당에 있다가 국민의힘 후보가 정해진 후 야권후보단일화를 하겠다는 건 국민의힘 지지자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와 달리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한 김선동 전 사무총장은 “103석 국민의힘은 국민의힘대로 미스터트롯 방식의 인물발굴에 나서면 된다. 안철수 후보가 여전히 의미 있는 후보로 남아 있다면 그 때 범야권후보 경선판을 만들면 된다”며 통합경선을 반대했다. 이런 가운데 정치권 안팎에서는 양당이 야권통합을 위한 물밑협상을 본격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국민의힘 한 의원은 “서울시장 선거에서 지면 대선도 진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며 “분열하면 안된다”고 밝혔다.

/박형남기자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