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날 반복이용 173번·180번
동시간대 방문 수 추정 어려워
시 “무증상도 무조건 검사해야”

포항에서 코로나19 확진자 2명이 동일한 대중목욕탕을 이용한 사실이 확인되면서 방역 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보건당국은 확진자와 직·간접적으로 접촉한 사람들의 수도 파악하지 못하고 있어 시민들의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

20일 포항시와 포항북구보건소에 따르면 173번 확진자(북구·여)는 지난 17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앞서 그는 두통과 발열, 인후통 등의 증상이 발현해 16일 포항 북구보건소 선별진료소를 찾아 진단 검사를 진행했다. 포항시는 173번 확진자의 동선을 파악하던 중 그가 지난달 30일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북구 용흥동 우방스포츠센터 내 3층 여자 목욕탕을 이용한 것으로 파악했다. 또 180번 확진자(북구·여)도 지난 5일과 6일, 7일, 9일, 15일 같은 목욕탕을 이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역학 조사 결과 이 둘은 친구 사이로 지난 3일 함께 식사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후 방역 당국은 “같은 시간대 해당 목욕탕을 이용한 시민은 코로나19 증상 발현에 관계없이 가까운 보건소를 찾아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아줄 것”을 당부했다.

그로 인해 600여 명의 시민이 이날까지 북구보건소를 찾아서 코로나19 검사를 진행했으며, 현재까지는 모두 음성 판정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 외의 인원에 대해서는 보건당국이 목욕탕 업주가 가진 이용자 명부 등을 확보해 개별 연락을 진행하는 중이다.

문제는 방역 당국의 이 같은 노력에도 감염자가 무더기로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목욕탕 특성상 CCTV 설치가 안돼있어 173번과 180번 확진자와 같은 시간대에 동선이 겹친 접촉자의 수가 몇 명인지 추정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포항북구보건소 관계자는 “173번과 180번 확진자의 목욕탕 방문 사실을 인지하고, 해당 사실을 문자 등을 통해서 시민들에게 알렸다”며 “이 사실을 안 시민들이 보건소를 직접 찾아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고, 현재까지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고 말했다.

일부 시민들은 목욕탕과 사우나 등을 고위험시설 외 위험도가 높은 다중이용시설로 분류하고 방역수칙(집합금지) 의무화 조치를 내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포항시민 안모(34)씨는 “목욕탕은 마스크 착용이 절대 불가능하고, 밀폐된 시설이기 때문에 그 어느 시설보다 코로나19 집단 감염 발생 위험성이 높다”며 “코로나19 확산이 잦아질 때까지만 지자체 차원에서 시민들의 이용을 자제시켜 줬으면 한다”라고 전했다.

포항시 관계자는 “목욕업은 시설면적 8㎡당 1명 이내로 집합 제한 조치를 내렸고, 음식물 식사 행위가 전면 금지돼 있다”며 “엄중한 방역대책을 통해 추가 확진자가 나오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시라기자 sira115@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