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정직 집행정지·취소 소송”
민주당 안민석 의원
“대통령과 한판 그런 메시지”
국민의힘 김종인 비대위원장
“국가적으로 창피하다”

이날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청사 앞에 윤석열 검찰총장을 응원하는 화환이 놓여있다. /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간의 갈등이 윤 총장에 대한 2개월 정직 징계와 추 장관의 사의 표명으로 일단락됐지만, 사태는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여태까지 이어져 온 ‘추미애 대 윤석열’ 구도는 문 대통령의 재가를 기점으로 ‘문재인 대 윤석열’ 구도로 바뀌었다. 특히, 윤 총장이 징계 집행정지 신청과 함께 행정소송에 나서면서 표면적 상대는 추 장관이지만 실질적으로는 문 대통령과 맞서는 모양새가 됐다. 이 또한 헌정 사상 최초의 일이다. 정치적 파장 역시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17일, 정직 2개월 중징계를 받은 윤 총장 측 이완규 변호사는 “서울행정법원에 징계 처분 취소소송과 징계 효력을 정지해 달라는 집행정지 신청을 접수한다”고 밝혔다. 징계위 의결이 발표된 후에도 윤 총장은 “불법 부당한 조치”라며 “헌법과 법률에 정해진 절차에 따라 잘못을 바로잡을 것”이라고 법정 다툼을 예고한 바 있다. 이는 총장직에 신속히 복귀하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나아가 추 장관과의 동반사퇴론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는 점도 일정부분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전날 추 장관은 문 대통령과 만나 사의를 표명했고, 이에 문 대통령은 “추 장관의 거취 결단에 대해 높이 평가하며 앞으로 숙고해 수용 여부를 판단하겠다”며 사실상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법무부 장관 교체를 지렛대로 삼아 징계가 확정된 윤 총장의 자진 사퇴를 끌어내, 정국을 수습하겠다는 계획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1년 경제정책방향 보고’ 확대 국민경제자문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윤석열 총장 징계안을 재가하면서 이날부터 검찰총장 직무는 조남관 대검 차장검사가 수행하게 된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1년 경제정책방향 보고’ 확대 국민경제자문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윤석열 총장 징계안을 재가하면서 이날부터 검찰총장 직무는 조남관 대검 차장검사가 수행하게 된다. /연합뉴스

이와 관련, 민주당 안민석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윤 총장 징계로) 새로운 페이지가 넘어가는 건데, 이 페이지 속에는 불가피하게 문 대통령과 윤 총장이 각을 세우게 되는 그런 페이지가 될 것 같다”며 “윤 총장이 스스로 거취를 정할 것 같지 않은데 대통령과 한판 하겠다는 그런 메시지를 보낸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본인이 사임해야 하는데 버티기를 하니까 이제 한판 해보자는 건데 참으로 안타깝다”며 “이건 국민과 대통령에 대한 전쟁을 선언하는 것이라고 보는데, 참 어리석은 판단”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 홍익표 의원도 “본인이 사랑하는 검찰 조직을 위해서 결단할 때는 결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추미애-윤석열 동반사퇴론’과 함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출범으로 검찰개혁을 완성하겠다는 의도다.

그러나 윤 총장이 소송전에 나섬에 따라 징계 집행자인 문 대통령과 윤 총장의 정면충돌 국면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윤 총장에 대한 징계는 아주 억지로 만들어 낸 징계가 아닌가 생각한다. 징계위를 소집했으니 어떻게든 징계 흔적을 남겨야겠다고 하는 강박감 속에 할 수 없이 내린 징계”라며 “대통령과 현직 검찰총장이 법정에서 서로 맞서는 모습이 국가적으로 창피하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은 “추 장관의 거취문제가 일단락 되자, 정권의 핵심인사들이 차례로 나서 윤 총장에 대한 무차별 공격을 가하며 자진 사퇴 압박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며 “문재인 정권은 이번 사태를 ‘추미애 논개 작전’으로 마무리를 하려고 기획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추 장관의 사의를 받아들이고 조만간 후임 인선 작업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후임 장관에는 공수처 출범 및 검·경 수사권 조정 시행에 따른 검찰개혁 후속 작업을 이끌만한 인물이 발탁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법조계에서는 판사 출신인 이용구 차관, 정치권에서는 민주당 소병철·박범계 의원이 거론되고 있다. 이 외에도 차기 검찰총장 후보에 오른 바 있는 봉욱 전 대검찰청 차장검사, 문 대통령과 함께 검찰개혁 관련 책을 펴낸 인하대 김인회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박형남기자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