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규열 한동대 교수
장규열 한동대 교수

한 해가 저문다. 이제 곧 10대뉴스를 간추릴 터이다. 단연 1위는 코로나19가 아닐까. 설 명절 즈음에 찾아온 바이러스는 모든 뉴스를 삼켜버렸다. 정치도 경제도 사회도 문화도 보이지 않는 힘에 먹히고 말았다. 누구의 탓이냐 묻는 손가락질이 끊이지 않는다. 병걸려 죽으나 굶어 죽으나 마찬가지가 아니냐는 절규마저 들리지 않는가. 만나고 어울리지 못하는 사람들은 관계와 소통이 낯설고 힘들다. 어렵고 고단한 언덕을 넘게 하는 즐거움을 이제는 어디서 찾아야 하는가. 개인도 사회도 무섭게 가라앉은 한 해가 아닌가.

국민의 건강은 정치가 아니다. 겨울로 들어서며 코로나19 상황이 더욱 어렵다. 최선을 던지며 막아내려는 의료진과 보건당국이 있다. 확진자 숫자에 흔들리기보다 일상의 안정을 유지하며 방역에 힘을 보태야 할 터이다. 정치와 이념이 간섭할 자리가 아니다. 우리는 인구대비 확진자수와 사망자수에서 OECD 평균을 현저히 밑돌며 뉴질랜드 바로 다음으로 우수한 성과를 보이는 중이다. OECD 평균으로 보자면, 한국은 지금보다 수십 배의 확진과 사망기록을 가졌어야 한다는 게 아닌가.

당장 오르는 숫자에만 주목하여 비난의 화살을 던지면, 국민과 사회를 불안하게만 하지 않을까. 자료와 통계를 기반으로 우리 방역의 토대를 보다 견실하게 구축하도록 주문해야 하는 게 아닐까. 나라와 국민이 더욱 안정적으로 위기를 관리하도록 견제하며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 언론도 사실에 입각한 분석과 보도를 통해 국민들 간의 소통과 이해의 범주를 넓혀가야 한다.

방역의 어려움은 경제도 흔든다.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이 당장이라도 필요해 보이지만, 서민경제에 미칠 악영향을 생각하면 신중해야 한다. 누구도 예외일 수 없는 경제적 타격을 보듬고 위로하며 어려움을 이겨낼 슬기를 발휘해야 한다. 소상공인과 밑바닥 경제를 위한 적극적인 정책 지원이 필요하며 개인도 그 어느 때보다 사회적 난관을 이겨내는 지혜와 용기를 발휘해야 할 때이다.

짧지 않은 기간을 두고 진행되면서 지속적인 어려움이 정서적으로도 영향을 미쳐 우울에 이르는 코로나블루(Corona Blue)현상이 보고된다고 한다. 힘든 일에 버겁다 못해 깊은 심연으로 가라앉거나 부적절한 결정에 이르는 가족이나 이웃이 없도록 살펴야 한다. 사회적 공동체에 있어야 할 상생과 협력의 안전망이 오히려 든든해지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

2020년은 이렇듯 허망하게 저무는가 싶다. 보이지 않는 바이러스와 다투느라 왠지 중요한 가닥들을 놓치지 않았을까도 걱정이다. 하지만 국민의 건강만큼 중요한 게 다시 있을까. 세상의 모든 영화를 눈앞에 두고도 건강을 잃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개인이든 국가든 건강을 지키는 일만큼 기본이 없다. 정치와 사회와 문화와 경제에도 건강한 의식과 건강한 소통이 생명이 아닌가. 나라다운 나라를 세워가는 일도 건강이 받쳐줘야 가능하다.

나라경영의 모든 가닥에서 건강하지 않은 구석들을 두루 살펴 회복에 이르는 대한민국이 되었으면 한다. 코로나블루는 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