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의장 선거·소송 갈등 여파
의장·부의장 공무에 자비 써야
시민들 “업무 추진 차질 우려돼”

[상주] 내년도 상주시의회 의장단 업무추진비가 전액 삭감돼 논란이 일고 있다.

15일 상주시의회에 따르면 본회의에서 내년도 예산심의 과정에서 정재현 시의회 의장(2천892만원)과 임부기 부의장(1천380만원)의 업무추진비를 전액 삭감했다.

지방의회가 의장과 부의장의 업무추진비를 전액 삭감한 것은 이례적이다.

이날 본회의에서 시의원들은 의장, 부의장, 시장, 부시장 업무추진비를 전액 삭감토록한 예결특위의 안과 달리 시장, 부시장의 업무추진비만 살리도록한 수정안을 내 의결했다.

수정안은 전체 의원 17명 중 찬성 9, 반대 1, 기권 7명으로 통과됐다.

의장단 업무추진비 삭감은 지난 7월 의장 선거와 이후 소송 등으로 갈등을 빚은 데서 비롯됐다.

상주시의원 17명은 국민의힘 13명, 더불어민주당 3명, 무소속 1명 등이다.

국민의힘 시의원 주도로 지난 9월 정 의장을 불신임 가결하고 새로운 의장을 뽑자 정 의장은 ‘의장 불신임 무효 확인 및 신임 의장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으로 맞서 9월 말 의장직에 복귀했다.

국민의힘 시의원들은 “정 의장이 전·후반기 모두 당론을 어기고 다른 당과 담합해 의장으로 선출됐다”며 불신임 이유를 밝혔다.

정 의장과 임 부의장은 공무출장을 비롯해 격려 행사와 손님 접대에 자비를 내야 할 처지가 됐다.

정 의장은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대신한다. 업무에 한 치도 소홀하지 않겠다”고 했다.

시민들은 “의장과 부의장의 업무추진비를 모두 삭감해 버리면 이들의 업무추진에 차질이 우려된다”며 “내년 제1회 추경을 통해 의장과 부의장의 업무추진비를 확보하도록해야 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