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제철소 QSS활동 도입 성과

포스코 포항제철소 담당자가 한국폴리텍대학 포항캠퍼스를 찾아 설비진단을 하고 있다. /한국폴리텍대학 포항캠퍼스 제공
한국폴리텍대학 포항캠퍼스(학장 천세영)는 포스코의 혁신허브 QSS(Quick Six Sigma)활동을 도입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실습장을 구축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QSS는 포스코에서 시행하고 있는 전 직원이 일상 업무속의 낭비를 찾아 개선하고 실천, 학습함으로써 효율을 극대화하는 포스코 고유의 혁신활동이다.

무결점 품질관리 기법인 식스시그마와 달리 QSS는 제품을 넘어 일상 속 낭비와 관리를 중점으로 전반적인 조직관리 및 혁신기법에 적용하고 있다.

현재 포스코에서는 혁신허브 QSS활동을 통해 포스코를 넘어 지역 사회 동반성장을 위한 활동으로 확대해 지역사회로 확산시키며 혁신을 이끌어 가고 있다.

포항캠퍼스에서는 현장을 그대로 재현한 FL시스템(Factory Learning)을 기반으로 교육과정을 운영 중으로 교육 현장의 낭비를 관리하고 효율적인 교육 환경을 만드는 것은 중요한 요소였다. 게다가 2020년에 산업설비과에서 아이디어 설계에서 제품의 생산까지 한 공간에서 가능한 융복합 실습장인 러닝팩토리(실습장) ‘뿌리기술융합센터’를 개소하며 교육 현장 뿐 아니라 새로운 융합 실습장에 적용하고자 혁신허브 QSS를 시작했다.

올해 산업설비과를 시범 운영 사례로 혁신허브 QSS를 시작해 재학생과 교직원 대상 단계별 혁신허브 QSS교육을 통해 시스템을 정착시켰다. 그 후 공구 재료실 구축, 공구 실명제 등으로 안전하고 효율적인 작업 동선이 가능한 실습장을 구축했다.

포스코ICT와 협업해 ‘뿌리기술융합센터’의 장비 레이아웃을 재설계하고 스마트팩토리 시스템을 지원받는 등 작업 동선을 최소화하고 시설활용의 효율성을 높였다.

이번 혁신허브QSS 활동으로 포항캠퍼스는 2020년 폴리텍대학 우수사례 경진대회 대학 운영 우수사례 부분에서 은상을 수상하며 대학의 혁신사례로 인정받았다.

향후 포항캠퍼스는 혁신허브QSS를 정규교과에 반영하고 전 학과로 확대하는 등 캠퍼스의 숨겨진 문제를 도출, 개선해 나갈 수 있는 자체 혁신시스템을 만들어 갈 예정이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