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래 <br>수필가·시조시인
김병래
수필가·시조시인

지금 활발하게 백신을 개발 중이니, 세계를 휩쓸고 있는 코로나19 바이러스도 머지않아 퇴치할 수 있을 거라고 한다. 그러나 그동안 여러 모로 변형이 된 삶이 팬데믹 이전으로 돌아갈 수는 없을 거라는 진단이다. 그래서 인류 역사에 새로운 전기(轉機)가 될 ‘뉴노멀’에 대한 담론들이 나오고 있다. 뉴노멀이란, 2003년 미국의 벤처투자가인 로저 맥나미가 처음 사용한 말로 2000년대 초반에 형성된 미국의 버블경제 이후 새로운 기준이 일상화된 미래를 일컫는 용어다. 당시 미국은 버블경제의 거품이 빠지면서 급속도로 경기가 악화됐다. 그리고 악화된 경제 상황은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경제의 기준을 형성했다. 그간의 경제를 좌우했던 기존의 규칙들이 무너지고 새로운 원칙들이 정립되는 시대를 뜻하는 용어가 뉴노멀이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로 팬데믹 상황인 세계는 경제뿐만 아니라 정치와 문화 등 사회 전반에 걸쳐 대혼란을 겪고 있다. 탈세계화의 가속화, 디지털 전환의 촉진, 소비행태의 변화, 언택트(비대면)문화의 확산 등, 지난 일 년 동안 실로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다는 것이다. 각계의 전문가들이 앞을 다투어 팬데믹 이후의 뉴노멀에 대한 예측과 전망을 내놓고 있지만 아직은 모두가 불확실한 상태이다. 하지만 뜻있는 사람들의 공통된 의견은 이 사태를 인류의 삶에 대한 성찰과 반성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거였다.

지금까지 물질적 풍요를 추구해왔던 삶의 기준에 근본적인 질문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것이다. 삶의 의미와 가치, 행복의 추구에 생태학적 접근이 요구되는 것은, 코로나19 같은 바이러스의 창궐은 물론 각종 오염과 생태계 파괴로 인한 기상이변 등의 자연재해가 커다란 위협으로 다가오고 있기 때문이다. 현생 인류가 지구 생태계에 치명적인 위협이 되는 것은 끝을 모르는 욕망의 과잉 때문이다. 80억에 육박하는 인구폭발에다 문명발전이란 이름으로 자행되는 온갖 자연파괴 행위는 결국 자멸을 초래할 수밖에 없을 거라는 진단이다. 전염병 바이러스의 창궐도 생태계 훼손의 임계점을 넘어선 인류에 대한 가이아(Gaia)의 자정작업이 아닐까 하는 시각도 있는 것이고.

우리나라의 경우 코로나19의 방역을 위한 통제와 수칙이 그런대로 잘 준수되는 편이다. 공공의 안녕과 질서에 대한 우리 국민들의 의식수준이 그만큼 향상되었다는 증거일 것이다. 하지만 정부가 방역을 정치적 수단으로 악용하고 있다는 비난도 팽배해있는 게 현실이다. 정권의 비리와 횡포에 저항하는 집회와 결사의 자유를 원천봉쇄하는 수단으로 악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헌법도 바꿀 수 있는 국회의석을 확보하였으니, 코로나19 방역을 빌미로 국민들의 집단행동을 막고, 정권에 복종하지 않는 검찰총장까지 몰아내면 그야말로 저들만의 세상이 되어 어떤 비리나 과오도 다 덮을 수 있을 거라는 계산인 것 같다.

하지만 대한민국이 그렇게 허술하지만은 않다는 걸 보여주는 현상들이 속출하고 있다. 법질서를 무시한 법무장관의 횡포에 검사들 전원이 반발을 하는가 하면 변호사협회와 법대 교수들까지 잇달아 규탄하는 성명서를 내고 있으니, 사필귀정의 뉴노멀이 도래하기를 기대해도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