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민 의견수렴·의제 제안
진행 경과·회의 자료 열람 등
정보 공유·소통 창구로 활용

대구·경북행정통합공론화위원회는 시·도민을 대상으로 대구·경북행정통합 관련 정보제공 및 이해증진과 시·도민의 충분한 의견 수렴을 위한 공론의 장을 마련하고, 합리적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대구·경북행정통합공론화위원회 홈페이지(www.b1dg.kr)’를 개설·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홈페이지는 공론화위원회의 설립배경 및 경과 등 5개 분야로 구성했다.

우선 시·도민 참여와 자유로운 의사를 올릴 수 있는 자유게시판과 정책 등 의견을 표명하는 의견 제안으로 구성했다. 알림마당에서는 정책소개, 언론보도 사항, 타·시도의 행정통합관련 동향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위원회 활동은 공론화위원회의 회의 개최 및 세미나, 홍보활동 사항 등을 안내한다. 연구단은 행정통합관련 주요의제를 검토하고 연구하기 위한 조직으로 연구단의 주요 활동상황과 연구자료를 소개하는 란으로 구성했다.

특히, 홈페이지는 컴퓨터과 태블릿, 스마트폰 등 다양한 스마트 기기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공론화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시·도민의 참여와 의견수렴을 자유게시판과 의제제안 등을 통해 활발한 의견 개진이 가능토록 했다. 또 공론화위원회의 진행사항에 대한 공유를 위해 회의자료 및 회의록, 진행 동영상 등을 열람하고 확인할 수 있도록 아카이브적 형태로 제작했다.

김태일·하혜수 공동위원장은 “홈페이지 개설을 통해 시·도민의 활발한 의견개진과 정보공유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공론화 과정에서 소통을 최우선시하며 이에 대한 하나의 방안으로 마련된 홈페이지 운영을 통해 공론화 과정의 공개와 충실한 자료를 수록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시·도민의 적극적인 방문과 의견수렴, 정보공유 등의 활동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