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자 선공후사 언급해 ‘눈길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범정부 비상대응체계를 가동해 성공적인 수능 방역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사흘 앞으로 다가온 수능 시험을 안전하게 치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전 세계가 우리의 수능을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선진국 대부분이 불안한 방역 상황으로 국가시험을 취소하거나 연기했다”면서 “이런 어려운 시기에 한국이 자가격리자와 확진자까지 예외없이 무사하고 안전하게 수능을 치른다면 K방역의 우수성이 더욱 빛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모든 돌발상황에 대비해 만반의 준비를 할 것”이라며 “국민들도 학부모와 같은 마음으로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1년 내내 어렵게 공부하고 수능도 불편 속에 치르는 수험생과 학부모들께 응원과 격려를 보낸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확산세에 대해서는 “5일 전을 정점으로 확진자 수가 서서히 줄어드는 추세여서 그나마 다행이지만 확산세를 확실히 꺾어야 한다”며 “고삐를 더욱 조여 코로나 조기 안정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와함께 코로나 사태 등으로 인한 어수선한 공직사회 분위기 쇄신을 위해 공직자들의 마음가짐을 더욱 가다듬어 줄 것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모든 공직자는 기본으로 돌아가 오직 국민에게 봉사하며 더 나은 나라를 만들어나가는 소임을 다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소속부처나 집단의 이익이 아니라 공동체의 이익을 받드는 선공후사의 자세로 격변의 시대를 개척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