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창구 대구가톨릭대 명예교수·국제정치학
변창구 대구가톨릭대 명예교수·국제정치학

민주주의의 최후 보루는 ‘깨어있는 시민들’이다.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해야 할 ‘이성적 시민’이 팬덤(fandom)정치의 광풍(狂風)으로 ‘감성적 신민’으로 전락했다. 이른바 ‘문빠’나 ‘대깨문’처럼 정치권력에 예속된 신민들의 광신도적 행태가 한국 민주주의를 퇴행시키고 있다.

물론 정치팬덤은 ‘빛과 그림자’가 있지만, 이들의 공통적 특성은 매우 감성적이고 편향적이며 과격하다. 대통령이나 정권의 실세가 좌표를 찍으면 ‘신민이 된 팬덤들’은 물불을 가리지 않고 공격한다. 신상털이·악플·문자폭탄·협박 등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고 벌떼처럼 달려든다. 같은 진영이라도 금태섭 의원의 경우처럼 ‘원팀(one team)’에서 이탈하거나 주군(主君)을 따르지 않으면 응징대상이 된다.

‘문빠’에게 있어서 문재인 대통령은 절대군주나 다름없다. 그는 ‘무류(無謬)의 신(神)’이기 때문에 무조건 복종해야 한다는 것이다. 광신도가 된 팬덤들은 ‘최고 존엄(?)’을 위해 자신들이 기꺼이 ‘개싸움’을 하겠다고 나선다. 문 대통령을 지켜줄 테니 “우리 이니 하고 싶은 대로 다하라”고 한다.

뉴욕 타임스퀘어(Times Square) 전광판에 “당신을 지켜드리기로 맹세합니다. 우리를 믿으세요.”라는 생일축하 광고까지 낸 사람들이다. 그들은 민주 시민의 자유의지를 스스로 포기하고 ‘예종의 길’을 가면서도 부끄러움을 모른다.

에리히 프롬(E. Fromm)이 ‘자유로부터의 도피’에서 갈파했던 것처럼, 자유를 포기한 신민들의 도피처가 바로 ‘파시즘’이다. 어리석은 사람들은 ‘자유를 버리고 복종을 선택’하며, ‘듣기 싫은 사실’보다 ‘듣기 좋은 거짓’을 원한다. ‘자유라는 소중하지만 무거운 짐’을 감당하기 싫어서 스스로 권력의 노예가 되어버린 신민들 때문에 한국 민주주의가 중병을 앓고 있다. 게다가 이러한 반지성적 광신도들에 의존하는 대통령의 팬덤정치는 국론 분열과 대립을 극대화시킴으로써 나라는 완전히 두 동강 나버렸다.

‘이성적 시민의 감성적 신민화’는 한국 민주주의의 퇴행을 의미한다. ‘시민은 권력의 주체’이지만 ‘신민은 통치의 대상’일 뿐이다. 스나이더(T. Snyder)가 “이성이 감성으로 대체되고, 논리가 마비된 반지성주의는 가짜 민주주의를 부른다.”고 경고했던 것처럼, 사실에 대해 무관심하고 이성보다는 감성에 의존하는 정치팬덤들의 행태는 반민주적이다.

이성적·균형적으로 사고하는 것이 아니라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것만 듣는다. ‘주군에게 충성을 맹세한 신민들’이기 때문에 그의 잘못을 비판할 수 없다. 외눈박이 광신도가 된 팬덤들은 대통령이 이용하기 좋은 ‘중우정치(衆愚政治)’의 대상일 뿐이다.

민주공화국의 시민은 ‘자유롭고 자율적인 개인’이다. 시민은 정치권력에 예속되어 자율성을 상실한 신민과는 다르다. 따라서 시민은 ‘신민이 된 팬덤들’의 무지와 반지성주의, 광신과 선동에 단호히 맞서 싸워야 한다. 이것은 정치적 광신도들이 판치는 ‘광란의 시대’를 살고 있는 민주시민의 사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