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 구미국제친선협회는 지난달 27일 호텔금오산 컨벤션에서 구미시장, 구미시의회 의장, 미군부대 498전투지원부대 대대장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민간교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구미국제친선협회 국제화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경북도 보건환경연구원 손창규 연구관을 초청해 ‘코로나19 이해와 대책’이란 주제로 세계적 대유행으로 삶을 송두리째 바꾼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대응방안에 관한 강의를 듣고, 코로나 이후 달라진 국제교류 환경에서 추진 가능한 민간교류 협력방안에 대해 토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 구미국제친선협회와 주한미군 498전투지원 부대는 그동안의 교류협력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실정에 맞는 자원봉사 등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우호교류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김수환 구미국제친선협회장은 “올해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협회 숙원사업인 사무실을 개소했고, 주한미군과의 여러 차례 실무협의를 통해 498전투지원 부대와 우호교류 협약도 체결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민간교류단체로서 구미시 민간외교의 주축으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많은 참여와 협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장세용 시장은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것도 쉽지 않은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민간교류 활동을 추진하는 구미국제친선협회의 노고에 감사하다”며 “시는 지금의 위기를 극복한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 국제교류 무대에서 좀 더 발전적이고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