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고려제강 등 철강업계 주도로 협력 개발한 세계 최고강도 PC강선의 규격이 국제표준화기구(ISO) 국제표준에 반영돼 개정·등록됐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한국철강협회가 국제표준화기구(ISO)에 제안한 ‘세계 최고강도급 PC강선’의 규격이 4년여의 노력 끝에 ISO 국제표준에 반영됐다고 29일 밝혔다.

PC강선은 대형 교량 등 구조물에 사용되는 선형태의 철강재로 중심체 방향으로 끌어당기는 힘을 유지해 건축물의 안전성을 확보해 준다.

‘세계최고강도 PC강선’은 인장강도 2천360MPa급으로 기존최고 등급인 1천860MPa보다 25%이상 강도가 상향된 수준이다.

2천360MPa은 1㎠의 면적당 최대 23t(중형차 15대)의 무게를 견딜 수 있는 강도를 의미한다.

세계 최고강도 PC강선의 국제표준 등재 프로젝트는 지난 2016년부터 추진돼 지난 10월 ISO 최종 투표를 통과 오는 30일 국제표준으로 발간된다.

국제표준 등록은 포스코의 고순도 강재(Steel) 생산기술과 선재 전문 기업 고려제강의 강선(Wire) 제조기술이 조화된 결실이다. 동종업계의 전략적 국제표준화 상생협력의 모범사례다. 이번 PC강선 국제표준 등록을 위해 철강업계 국제표준화 대응기관인 한국철강협회가 관련업계의 협력을 주도하고 국제표준안작성, 국제표준작업반 의장직을 수임해 국가 간 의견 조율과 최종 채택까지 국제표준화를 지원했다.

이로써 향후 교량, 돔, 발전소, 대형 건물(공항 등) 등 최고강도 PC강선이 필요한 다양한 국내외 건설시장에서 판로가 확대될 전망이다. 국산 PC강선의 수출물량이 지속 증가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