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석 의장 중재로 여야 합의

박병석(가운데) 국회의장과 더불어민주당 김태년(왼쪽) 원내대표, 국민의힘 주호영(오른쪽) 원내대표가 23일 국회 의장실에서 열린 ‘공수처법 해법’ 논의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주먹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는 23일 박병석 국회의장의 중재 속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회를 다시 열기로 하는데 합의했다. 박 의장은 이날 오후 더불어민주당 김태년·국민의힘 주호영(대구 수성갑) 원내대표와 회동을 가진 후 기자들과 만나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를 빠른 시일 내 재소집해서 재논의할 것을 요청했다”며 “저의 제안에 대해 여야 원내대표의 이의는 없었다”고 전했다. 그는 “회의 소집에 따른 구체적 문제는 바로 수속을 밟겠다”고 했다.

공수처법상 후보 추천위는 국회의장 요청으로 소집될 수 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공수처법 개정 절차에 돌입한 후 추천위를 재소집을 요구해왔는데, 박 의장이 여야 중재를 위해 야당의 손을 들어준 것으로 보인다. 여야가 박 의장의 요청을 수용하면서 후보 추천위는 조만간 일정을 잡아 다시 가동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추천 작업부터 새로 진행될지, 기존 추천된 후보들을 놓고 재논의를 이어갈지 등 갈등 요소는 여전히 남아 있는 상태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 후 “지금 공수처법 취지대로 야당도 흔쾌히 동의할 수 있는 후보가 나올 때까지 추천위원회를 계속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하게 요구했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도 “어떠한 경우에도 야당의 의도적인 시간 끌기 때문에 공수처가 출범 못하는 경우가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25일 야당의 비토권을 없애는 공수처법 개정안 논의를 예정대로 진행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박 의장은 여야 원내대표들에게 “각자 추천된 후보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행위를 하지말라”고 요청했다고 한민수 공보수석이 말했다. /박형남기자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