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시간상 어렵다” 난색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3차 대유행 우려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가 실행되고 있는 가운데, 예산 심의가 막바지에 이른 국회에서 3차 재난지원금이 쟁점으로 부상되고 있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23일 비대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코로나 3차 대유행’에 따라 거론되는 3차 재난지원금에 대해 “확진자가 늘어나니까 재난지원금 얘기가 나오는데, (예산안 처리까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으니 예상해서 준비하는 게 온당하다”며 “(본예산으로) 미리미리 준비하는 게 좋지 않겠나”고 밝혔다. 그는 “12월 2일에 본예산을 통과시켜놓고 내년 1월에 재난지원금 추경을 한다고 창피하게 얘기할 수 있나”라면서 국회가 심의 중인 본예산으로 3차 재난지원금 재원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3차 코로나 전파는 이 정부의 방역 실패에 근본 원인이 있지 않나”라며 민주노총의 총파업과 전국 동시다발 집회 예고에 대해서도 “국민 안전을 위한 강도 높은 방역이 필요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반해 더불어민주당은 3차 재난지원금에 대해 “본예산에 넣기는 시간적으로 어렵다”며 일단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민주당 원내지도부 관계자는 “재난지원금을 편성하려면 국채 발행 등 설계를 해야 한다”며 “본예산에 같이 넣기는 시간상으로 어렵다”고 말했다.

다만,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페이스북을 통해 “3차 재난지원금을 편성해야 하고, 지급 방식은 지역화폐로 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