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반도체 기술 중심
중소·벤처기업 시설 장비 지원

포항 첨단기술사업화센터 준공식이 지난 20일 막스플랑크한국/포스텍연구소장, 반도체기술융합센터장, (주)STI 대표이사, (주)QRT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앞서 포항시·경북도·포스텍 나노융합기술원은 지난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총 257억원을 투입해 첨단기술사업화센터 건립을 추진해왔다. 전력반도체, 스마트센서 등의 첨단산업 기술과 제품은 다품종 소량생산에 적합해 중소·벤처기업이 뛰어들기에 적합하지만, 제조공정 및 측정분석 등에 필요한 시설 및 장비 등의 대규모 투자가 어려운 중소기업의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이를 보완해 줄 거점시설이 필요하다.

이를 반영해 첨단기술사업화센터는 첨단반도체 기술 중심의 중소벤처기업에게 높은 청정도를 가진 클린룸과 고가의 장비를 제공함으로써 기술개발, 제품화를 위한 시험생산뿐만 아니라 양산까지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첨단기술사업화센터는 연면적 7천271㎡에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다. 지하 1층과 지상 1층에는 차세대반도체 소자개발지원 역할을 하게 될 class 100 수준의 클린룸과 기반 유틸리티 시설이 조성되고, 2층에는 막스플랑크 한국/포스텍연구소, 프라운호퍼IISB연구소, 반도체기술융합센터 등의 우수연구기관이 입주할 예정이다. 3층과 4층 첨단기술기업 입주공간에는 (주)STI, (주)QRT 등 유망 반도체기업이 들어선다.

포항시 역시 나노소재·재료분야 시설과 장비의 공동이용, 연구개발 지원, 인력양성, 사업화 지원에 강한 나노융합기술원의 장점을 살려 첨단산업 분야 기업 육성 및 역량강화에 행정력을 집중할 예정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첨단기술사업화센터 건립을 통해 강소연구개발특구와 배터리규제자유특구, 벤처밸리조성 등의 사업이 상호 시너지 효과를 발생시켜 4차 산업 분야에서 창업과 첨단기술기업 유치 및 일자리 창출 등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