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의 가덕도 신공항 추진 전략에 국민의힘이 속수무책으로 당하고 있다. 국민의힘 주호영(대구 수성갑) 원내대표는 20일 당 소속 부산 지역의원들이 독자적으로 ‘가덕도신공항 특별법’ 발의에 공개적으로 불만을 표출했다. 하지만 지도부의 리더십 실종만 노출한 채 정부 여당의 전략에 말렸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부산시장 선거를 앞두고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비위 사건은 수면 아래로 가라 앉고, 가덕도 신공항이 수면 위로 올라왔기 때문이다.

국민의힘 부산지역 의원 15명은 지난 20일 가덕도신공항 특별법을 발의했다. 법안에는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패스트트랙 도입 등의 내용이 담겼다. 특히 ‘새로이 가덕도에 건설되는 공항’이라며 신공항 위치를 사실상 가덕도로 명시했다. 신공항 검증위원회가 “보완하고 쓸 수 있으면 김해신공항으로 가라는 것”이라고 했지만 부산의원들이 먼저 ‘가덕도’를 언급한 셈이다.

당내에서는 당 지도부는 물론 대구·경북 의원들과 상의없이 독자적 행보에 나선 것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주 원내대표는 “정권과 민주당이 부산시장 선거를 위해 나라를 생각하지 않고 던진 이슈에 우리가 말려들어 선 안된다”며 “(부산지역 의원들이) 지도부와 논의 없이 특별법을 낸 것에 대해 강하게 질책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부산지역 의원들에게 “내가 대구 지역구 국회의원이어서가 아니다”라며 “(우리가 먼저 특별법을 내면) 정부·여당에 실컷 이용만 당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의 국책사업에 대해 야당 의원들이 법안을 발의한다고 해도 공은 결국 정부와 여당 몫으로 돌아가고, 이 과정에 당내 갈등은 성추행 혐의로 궁지에 몰린 여당의 탈출구가 될 수 있다는 얘기다.

대구·경북을 중심으로 부산지역 의원들이 이기적 행동을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한 의원은 “성추행으로 물러난 오거돈 전 시장에게 10조원짜리 변호사를 사게하는 행위”이라며 “당의 어려움을 모르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나아가 국민의힘 대구·경북과 부산·경남·울산 지역 의원 간의 갈등이 쉽게 봉합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