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동 재개발 사업 시작으로
효자동 제철서초 부지 개발 등
신규 수주에도 적극 뛰어들어
반복되는 재해 겪은 지역 주민
정주여건 개선 기대감에 반색

포항에 본사를 둔 포스코건설이 사상 처음으로 포항지역에 신규 아파트 건립을 예고하면서 지역 경제활성화에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최상급 프리미엄 브랜드 아파트인 ‘더샵’의 시공사인 포스코건설은 이미 공급이 확정된 사업 이외에 추가 수주에도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어 포항지역에 공급되는 ‘더샵’브랜드 물량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포스코건설은 우선 포항시 북구 장성동 재개발 사업 시공사로 선정돼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이 단지는 대지면적 12만584㎡에 지하 3층, 지상 35층 16개동 2천433세대 규모로 포항지역 첫 번째 더샵 브랜드 대단지를 형성하게 된다.

특히 사업부지 중 일부가 장성배수펌프장으로 포항지역의 대표적인 재해위험지구다. 재개발이 진행되면서 지반 높이를 올리는 작업을 병행해 주민숙원사업도 해결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지역은 그동안 태풍이나 호우로 인해 가옥이 침수되는 등 해마다 침수피해를 입고 있는 지역이어서 인근 주민은 물론, 지역사회 전체가 반기고 있다.

포항시 남구 효자동의 옛 포항제철서초등학교 부지도 공동주택 개발이 예상된다. 당초 포스코교육재단이 소유했던 포철서초는 그동안 학생수의 지속적인 감소로 지난 2017년 폐교됐다.

학교기능을 상실한 이 부지는 지난 7월, 한국자산관리공사 공매시스템인 ‘온비드’의 공개입찰을 통해 포스코건설이 낙찰받았다.

전국에 초·중·고 10곳, 유치원 2곳을 운영중인 포스코교육재단은 부지 매각대금 확보로 글로벌 인재를 키워낼 교육의 질을 한층 더 높일 수 있게 됐다.

전체 3만3천566㎡의 포철서초 부지는 포항시의 대표적인 주거지역인 지곡동 바로 남쪽에 위치해 지역민들의 주거선호도도 뛰어나지만 이미 입주해 있는 입주민들의 만족도도 높은 지역이다. 포스코건설은 이 자리에 IoT기술을 접목한 친환경·스마트 아파트 450여 가구 공급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포스코건설은 포철서초 부지에 포항지역 최고의 ‘랜드마크 명품단지’ 건립을 통해 최근 공급이 없었던 포항시 남구의 편리한 정주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처럼 포스코건설이 포항지역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이유는 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한 지역민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다. 지난 2017년 발생한 포항지진 이후 최악의 경기침체를 겪고 있는 포항지역 주민들도 포스코건설의 포항 진출 소식에 반색하고 있다.

지역의 한 부동산 전문가는 “일반적인 수도권 대기업과 달리 포스코건설은 본사 소재지가 포항에 있으며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책임도 있고 지역기여도도 다를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