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공간문화대상 우수상
한국건축가협회 건축상
“옛것 보존 건축적 가치 극대화”

고윤환 문경시장(오른쪽)이 제15회 대한민국공간문화대상 우수상과 한국건축가협회 건축상을 수상 하고 있다. /문경시제공

[문경] 문경시 산양양조장이 18일 서울 강남구 써밋갤러리에서 열린 ‘2020 대한민국건축문화제’에서 제15회 대한민국공간문화대상 우수상과 한국건축가협회 건축상을 수상했다.

‘2020 대한민국건축문화제’는 ㈔한국건축사협회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 및 경남도가 후원한다.

지난 11일부터 25일까지 건축과 도시공간의 역할 및 가치를 확인할 수 있는 9개 전시프로그램과 특별 세미나 등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대한민국공간문화대상 심사위원회는 “문경 산양양조장은 간직해왔던 건축적 가치를 극대화하면서 지역사회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활용가능한 다목적 공간을 위한 복원과 재구축 작업을 진행했다”며 “지역의 변화를 이끌 문화 구심점의 역할을 기대한다”고 평가했다.

한국건축가협회상 심사위원회는 “이 건물이 돋보이는 것은 시공과정에서 건물의 구조물을 거의 다 해체해 재건축했음에도 세월의 흐름을 이야기해주는 핵심 부분은 옛 것 그대로 보존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평했다.

산양양조장은 1944년 산양합동주조장으로 처음 건립될 당시 시대를 반영한 적산가옥 형태의 건축물이다.

내부는 사무실과 숙직실 외에도 사입실, 종국실, 주모실 등 탁주 생산과 관련된 특별한 구조로 이뤄져 있다.

1960년대 문경의 석탄산업 번창과 함께 성장해 1980년대 성황을 이뤘지만 1998년 가동을 멈춘 이후 일반 가정집으로 사용됐다.

문경시는 산양양조장의 가치를 재인식하고, 지속적으로 보존·활용하기 위해 2013년 경북도에서 처음 시행한 ‘경상북도 향토뿌리기업 및 산업유산 지정’ 사업에 신청해 2018년 경상북도 산업유산으로 지정됐다. 이어 부지와 건물을 매입한 후 행정안전부 인구감소지역 통합지원사업과 경북도 산업유산 재생사업 예산 등 총사업비 12억 원을 투입해 원형복원 아카이브와 리모델링을 진행, 지난 1월 레트로 감성을 더한 복합문화공간으로 재탄생했다.

고윤환 시장은 “문경 곳곳의 역사문화자원을 보다 가치있게 활용해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강남진기자

    강남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