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짝한파 잦고 장기간 지속 예상
수과원, 피해 최소화 대책 당부

올 겨울 저수온 현상이 일찍 시작될 것으로 예보되고 있어 양식어패류에 대한 저수온 관리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17일 국립수산과학원에 따르면 올 겨울은 우리나라 연안에 저수온 현상이 작년 보다 일찍 시작되고 장기간 지속할 것으로 기상청이 예보하고 있어 양식생물 피해 최소화를 위한 사전 관리가 필요하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기상청은 올 겨울철 기온은 대체로 평년 수준이지만 기온의 급등락이 심한 ‘반짝 한파’가 잦을 것으로 예보했다. 또한 한파가 왔을 때 수온은 더 하강하기 때문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겨울철 한파 등 저수온 시기가 오기 전 양식어류에 충분한 영양 공급과 질병 관리 등 양식생물 건강과 시설물 보강을 미리 챙겨야 한다. 수온이 낮아지면 양식생물은 사료 섭취량이 줄고, 면역기능과 생리대사 활성이 떨어져 질병에 노출되기 쉽기 때문이다.

또 수온이 떨어지면 양식생물 생리대사 활성도 떨어지게 되므로 이에 맞는 사육관리가 필요하다. 또한 저수온기에는 수온 변화에 의한 스트레스로 면역력이 약해져 질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국립수산과학원 관계자는 “질병 증상이 나타난 개체는 신속하게 제거해 질병 확산을 막아야 한다”며 “가까운 수산질병관리원 등을 찾아 처방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안찬규기자 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