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대구·경북 의원들
국회서 회동 후 입장문 발표
국책사업 정치적 이용 성토
“가덕도 신공항 추진은
특정 지역을 위한 특혜
향후 법적 대응까지 검토”

국민의힘 대구·경북 의원들은 17일 김해신공항 확장안 백지화에 대해 “김해신공항 확장사업은 유지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대구·경북 지역구 의원을 비롯해 지역출신 의원들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회동을 갖고 국무총리실 산하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가 발표한 내용과 관련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회동 후 대구·경북 지역의원들은 ‘김해 신공항 확장사업은 유지되어야 한다’는 입장문을 발표하며 아무런 권한도 없는 총리실 검증위 결론에 맞춰 백지화 수순을 밟는 건 국책사업을 신뢰하는 국민에 대한 횡포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나아가 대구·경북 의원들은 가덕도 신공항 추진은 특정 지역을 위한 특혜라며, 향후 법적 대응까지 검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입장문에서 “김해 신공항 추진에 근본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는 총리실 발표는 이미 작년에 부·울·경 검증단에서 제시된 내용을 재탕한 것에 불과하다”며 “국토부에서는 이미 그 부분에 대해 해명을 한 바 있고, 국토부의 종전 해명에 따르면 이번 검증은 잘못된 것임이 명백하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영남권 신공항 건설이 국책사업으로 전 국민의 관심 속에 5년간 추진됐다”며 “5개 광역단체장의 합의 하에 세계적 공항전문기관(ADPi)에서 용역·평가를 통해 김해신공항 확장이라는 결과를 도출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 총리실의 발표는 부산시장 보궐선거용으로 국책 사업을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들은 “국책사업이 갑자기 부산시장 보궐선거용으로 뒤바뀌어 김해신공항 건설사업을 재검토한다고 하니 참담함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며 “월성 원전이 대통령 말 한 마디에 경제성 평가가 뒤바뀌어 영구 폐기되기에 이른 것을 기억하고 있다”고 김해신공항 유지에 힘을 보탰다.

이날 비공개로 열린 간담회에서는 정부와 여당의 입장에 따른 대응 수위에 대한 논의가 오간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의원들은 감사원 감사 청구 등에 대한 논의가 오간 것으로 알려졌다. 곽상도(대구 중·남) 대구시당위원장은 “대구·경북 지역민들의 의사가 존중돼야 한다”며 “(김해신공항을) 백지화하면 기존의 논의를 다 없앤다는 것으로 원점에서 다시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만희(영천·청도) 경북도당위원장도 “김해신공항 확장도 여러 절차 거치고 권위있는 기관 통해서 확정하고 5개 지자체장이 동의한 것”이라며 “특정 지역을 공항으로 하겠다는 내용 나오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섣불리 이야기 할 것 없고 기존에 행정절차 바꾸기 위해서는 여러 절차가 있을 텐데 이점이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부·울·경 시·도민의 오랜 염원인 가덕도 신공항 가능성이 열렸다”고 환영했다. 이 대표는 “법적 보완과 신속한 조사 등을 포함한 다양하고 광범위한 준비가 필요하다”며 “그 일을 전담할 기구를 정책위, 국토교통위, 부울경 의원 등으로 구성하고 거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박형남기자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