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한동 경북대 명예교수·정치학
배한동 경북대 명예교수·정치학

바이든의 당선은 사실상 확실하다. 바이든은 비서실장을 임명하고, 당선 후 첫 과제로 코로나 태스크 포스까지 구성하였다. 300명의 정권 인수 위원회가 구성되고, 주요 외국 정상들로부터 축하 전화까지 받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트럼프는 선거 패배의 분노를 삭이지 못하고 대선 결과는 사기라고 소송까지 제기하였다. 트럼프는 아직도 그를 지지하는 사람들에게 엄지척을 하면서 편 가르기 정치를 하고 있다. 미국 대통령의 처신으로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천박한 행보이다. 이번 선거의 패배는 트럼프의 자업자득이며 스스로 자초한 부메랑이다.

트럼프는 대선 초반부터 미국 우선주의를 내세웠다. 지난 대선에서 힐러리 클린턴을 누른 선거 슬로건이다. 강한 미국을 지향하는 그의 주장을 나무랄 수는 없지만 백인 우월주의적 정책은 곳곳에서 부딪쳤다. 흑인에 대한 미국 경찰의 과잉대응 등 차별적 조치는 선거의 결정적 감표요인이 되었다. 성 소수자에 대한 차별 정책 역시 트럼프에 대한 반감으로 표출되었다. 국경을 통제하고 외국인 이주를 막은 반(反)이민정책은 라틴계 미국인의 감표요인이 되었다. 그의 정책은 백인 중산층의 지지로 이어졌지만 그것이 선거의 결정적 부메랑이 되었다.

트럼프의 코로나 방역 대책은 너무 안이하고 문제의 본질도 파악치 못한 정책이다. 그는 코로나를 감기처럼 생각하고 스스로 마스크 착용까지 거부하였다. 그는 자신의 혈기를 앞세우고 고집을 부리다 미국이 코로나의 최대 피해국이 되어 버렸다. 결국 그 자신도 코로나에 감염되었고 미국 대통령의 위신은 여지없이 추락되었다. 투표일 직전 긴박한 유세기간에 5일이나 입원하는 신세가 되어 버렸다. 그의 측근 말도 듣지도 않는 독선적인 팬덤정치가 초래한 비극이다. 이런 상황에서 그가 코로나 백신 개발을 선언했지만 이미 때늦은 선택이다.

트럼프는 해외 동맹 정책의 실패도 선거에 영향을 미쳤다. 이란과 맺은 국가간의 핵 협정도 트럼프는 기업 간의 계약처럼 파기하였다. 독일, 한국, 일본 등 미군 주둔 동맹국에도 전례없는 방위비 5배 인상을 압박하였다. 동맹국간의 신뢰를 무시하고 미군 철수까지 언급하면서 방위비 협상을 추진했던 것이다. 부동산 재벌 트럼프다운 후려치기 전술을 구사한 것이다. 바이든이 협박과 회유의 그의 대외 정책을 비난하는 것은 당연한 처사이다. 이처럼 트럼프는 존경받는 미국 대통령의 모습은 어디에도 찾아 볼 수 없다. ‘존경받는 미국 재건’은 트럼프가 자초한 바이든의 선거 슬로건이다.

미국 대통령 트럼프의 독선적 행적이 이번 대선의 결과이다. 트럼프는 예상보다 오히려 많이 득표한 셈이다. 선거의 결과가 306대 232로 끝난 시점에서 트럼프는 이제 모든 것을 내려놓고 바이든에게 축하 전화를 걸어야 한다. 정치인이 정치적 결단의 때를 놓치면 패가망신한다. 민주정치는 결코 그가 좋아하는 ‘화염과 분노’가 아니다. 전 대통령 오바마까지 트럼프의 불복을 미국 민주주의의 위기로 평하지 않는가. 그는 미국 대통령의 실추된 명예를 되살려야 살 수 있다. 미국 대통령의 체면을 위해서라도 그는 하루 빨리 승복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