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대학교 LINC+사업단
GMU 팀프로젝트 경진대회
비접촉식 엘리베이터 버튼장치로
AI전자공학 ‘각자 따로’팀 대상

구미대학교 LINC+사업단이 지난 12일부터 13일까지 교내 긍지관에서 개최한 ‘2020 GMU 팀프로젝트 경진대회의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구미대 제공
구미대학교 LINC+사업단이 지난 12일부터 13일까지 교내 긍지관에서 ‘2020 GMU 팀프로젝트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팀프로젝트 경진대회는 학생들의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와 공동으로 창의적인 제품을 기획·제작·발표하는 대회로, 학생들이 전 과정을 직접 수행토록 해 창의력과 실무능력을 배양한다는 목적을 갖고 있다. 지난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GMU 캡스턴디자인 경진대회’로 열렸으나 올해부터 ‘GMU 팀프로젝트 경진대회’로 대회명이 변경됐다. 이 대회는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구미시가 후원한다.

올해는 LINC+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EMC엔지니어반, 캐릭터콘텐츠반, 뷰티비즈니스반 등 9개 협약반 학생 133명이 각기 팀을 구성해 작품을 출품했다. 이들은 ‘스마트 홈 시스템’, ‘시각장애인용 충돌방지 감지 장치’, ‘핸드폰을 이용한 조명제어 시스템’ 등 독창적인 아이디어 작품 33편을 전시하고 경합을 벌였다.

심사위원들은 창의성과 기획성, 기술성과 완성도, 발표능력 등을 종합해 20개의 우수작품을 선정해 대상 1팀을 비롯 금상, 은상, 동상, 장려상에 대한 상장 및 상금을 수여했다.

대상은 ‘비접촉식 엘리베이터 버튼장치’를 출품한 AI전자공학전공 2학년으로 구성된‘각자 따로’팀(윤명하, 김옥진, 박성준 학생)이 차지했다.

‘비접촉식 엘리베이터 버튼장치’는 코로나19 전염의 주요 매게체인 손 위생을 고려해 사람들이 공동으로 이용하는 엘리베이터 버튼을 손대지 않고 작동할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낸 작품이다.

배장근 구미대 LINC+사업단장은 “이번 경진대회가 학생들에게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고 전공 심화학습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팀프로젝트 경진대회를 적극 지원해 코로나19로 위축된 청년 창업 및 스타트업을 위한 참신한 아이디어 발굴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구미/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