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지역민들 거센 반발에
훈련 멈췄지만 군·민 갈등 계속
이강덕 시장, 오늘 국방위 방문
훈련 백지화·사격장 폐쇄 건의

당장 급한 불은 꺼졌지만, 포항 수성사격장과 관련한 갈등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지난 13일 국방부가 훈련 연기를 최종적으로 발표하면서 민과 군이 직접 충돌하는 최악의 상황은 면했다. 다만, 취소가 아닌 유예를 선택한 군 당국의 판단은 앞으로 진행될 협의 과정에서 또 다른 갈등의 불씨를 남겼다.

국방부는 이날 “다음 주부터 예정된 주한미군 아파치 헬기 사격을 유예하기로 했다”면서 “항후 민관군 협의체와 같은 대화채널을 구성, 주민 여러분과 지속 소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국방부와 주한미군은 지역 주민들의 거센 반발을 무시한 채 16일부터 약 한 달간 포항시 남구 장기면 소재의 수성사격장에서 아파치 헬기 사격을 강행할 계획이었다.

이에 수성사격장 인근 주민들은 지난 11일부터 사격장 인근의 길목을 차단하고서 헬기 사격 시 필수품인 유류와 탄약 등 군수물자의 사격장 내 반입을 막는 등 보다 직접적인 움직임을 보였고, 훈련 실시 당일에는 군사시설인 사격장 안까지 들어가 맨몸으로 훈련을 저지할 계획까지 세웠다. 

국방부는 지난 13일, 돌연 ‘훈련 유예’를 포항 수성사격장반대대책위원회 등 주민들에게 전달했다. 전날인 지난 12일 오후께 국방부와 주한미군 관계자들이 만나 상호 의견을 교환했고, 이 자리에서 실무 협상까지 모두 마무리한 것으로 전해진다. 훈련 재개 등 구체적인 사안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군 당국이 한발 물러섰다고 하더라도 산적해 있는 난제들이 해결될지는 미지수다. ‘훈련 유예’ 소식을 접한 조현측 포항 수성사격장반대대책위원장 역시 “문제가 다 해결된 것이 아니라 앞으로가 문제”라고 말했다. 주민들은 훈련 백지화 및 수성사격장 전면 폐쇄라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국방부가 총 두 차례나 훈련을 미루는 결정을 하긴 했지만, 말 그대로 일시 정지 상태다. 주한미군의 눈치 보기에 급급한 국방부로서는 언제까지 훈련을 안하고만 있을 수도 없는 상황이다. 결국 ‘수성사격장이 필요하다’는 군 당국과 ‘수성사격장은 안된다’는 주민들의 견해차가 뚜렷해 앞으로 민관군협의체가 구성된다고 하더라도 타협안을 찾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아울러 보상 등 여러 현안에 대한 의견을 종합하고 판단함과 동시에 중앙부처 관계부서와의 협업, 그리고 실제 보상까지 최소 수개월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사태가 장기화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한편, 이번 사안과 관련해 이강덕 포항시장은 16일 국회 국방위원회를 방문해 민홍철, 홍준표, 하태경, 한기호 국회의원을 만난다. 이 자리에서 이 시장은 포항 수성사격장에서의 사격이 영구적으로 이뤄지지 않도록 건의할 계획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수십 년간 국가안보를 위해 사격훈련으로 엄청난 소음과 진동을 묵묵히 견뎌온 우리 주민들을 위해 아파치헬기 사격훈련이 완전히 중단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국방부에 요청·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이바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