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오전 중 최종 결종… 주민 협상 우선 마무리 후 훈련 재개 예상
군 당국 ‘성주 사드사태’처럼 정쟁 도구로 번질 우려에 입장 바꾼 듯
주한미군, 훈련일수 채우지 못하면 불이익 받아 강행입장 고수해 와

군 당국이 오는 16일 포항 수성사격장에서 예정된 주한미군 아파치 헬기 사격 훈련을 연기하는 쪽으로 방향을 정했다.

국방부는 12일 오후 4시께 주한미군과 만나 약 2시간 동안 회의를 진행, 큰 틀에서 합의한 것으로 전해진다. 최종 결정은 13일 오전 중에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구체적인 일정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지만, 주민들과의 협상을 최우선적으로 마무리한 이후에 훈련을 재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군의 전격 훈련 연기 결정에 따라 극과 극으로 치달았던 갈등은 일단 봉합되는 분위기다.

이전까지 훈련 강행 입장을 고수했던 군 당국이 갑작스레 태도를 바꾼 이유는 여러 가지가 꼽히지만, 포항 수성사격장반대대책위원회와 주민들의 강력한 반대 의사에 더해 지방자치단체와 지방의회, 중앙정치권까지 전방위에서 밀려오는 압박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올해 초 포항 수성사격장 논란 이후 국민의힘 김정재(포항북) 의원과 김병욱(포항남·울릉) 의원은 수시로 국방부 관계자들과 만나 사격 훈련 중지를 요구했고, 포항시의회에서는 지난달 8일 긴급 임시회를 개최해 아파치 헬기 사격 훈련의 전면 중지와 수성사격장 완전폐쇄를 촉구하기 위한 성명서를 채택, 힘을 보탰다.

이강덕 포항시장 역시 지난 4일 포항을 방문한 박재민 국방부 차관과 만나 ‘강한 유감’을 표시하기도 했고, 최근 경북도의회에서는 이칠구 도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수성사격장 폐쇄를 촉구한 바 있다.

포항 수성사격장 사태가 지난 2017년부터 이어진 ‘성주군 사드 사태’처럼 크게 번질 우려 역시 군 당국에는 큰 부담으로 작용했을 것이라는 주장도 있다.

익명을 요구한 군 관계자는 “지금 수성사격장의 경우 아직은 순수한 주민들의 반대로 판단하고 있다”면서 “사태가 장기간 지속할 경우, 성주군 사드 사태처럼 정쟁의 도구로까지 비화할 수 있어 군 입장에서는 큰 부담일 것”이라고 귀띔했다.

한편, 주한미군은 ‘훈련 일수’와 ‘탄약 소모’ 등을 이유로 수성사격장에서의 훈련 강행을 주창해왔다. 미군의 경우, 일정 수준 이상의 사격 훈련을 하지 않으면 진급 등에서 불이익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국방위원회 한기호 의원이 국방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주한미군 아파치 헬기 사격 훈련의 경우 1년에 최소 64일의 훈련 일수가 필요하다. 올해 2월 수성사격장에서 한 차례 훈련을 실시한 바 있는 주한미군은 남은 일정을 모두 소화하기 위해 훈련 강행 입장을 고수해왔다. 훈련 중 사용해야 하는 탄약의 수, 교탄량을 소모해야 하는 주한미군의 입장에서는 어떻게든 훈련을 진행하는 방법 밖에는 선택지가 없었다.

/이바름기자 bareum9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