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의 후보를 뽑는 경선 방식을 마련했다. 국민의힘 경선준비위원회는 12일 마지막 회의를 열어 예비경선의 100% 여론조사를 적용키로 했다. 또 본경선은 여론조사 80%, 당원 투표 20%를 적용해 후보를 뽑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내년 보궐선거의 국민의힘 서울·부산시장 후보는 사실상 ‘시민경선제’를 통해 선출된다. 그동안 시민경선제를 두고 당내 일각에선 “대중적 인지도가 낮은 신인에게 지나치게 불리하다”거나 “역선택의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하지만 국민의힘 지도부 및 경준위는 당의 인물난을 극복하려면 당내 인사에게 유리할 수밖에 없는 당원 투표 반영 비율을 최소화해 당 밖 인사들에게 충분한 유인을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해왔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김상훈(대구 서구) 경선준비위원장은 브리핑에서 “예비경선에서 100% 시민 여론조사를 하기로 했다. 그 전에 시민검증위원회에서 후보들의 도덕성과 사회적으로 논의하기 어려운 부적절한 부분, 이해충돌 등에 대해 검증할 것”이라며 “검증위를 거치지 않은 타 후보에 대한 근거 없는 비방에 대해서는 패널티를 주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본 경선에서는 1대1 토론회 3회, 가능하면 TV 방송을 통한 종합 토론회 2회 등 총 5차례 토론회를 하기로 했다”며 “일반시민 80%, 당원 20% 여론조사를 반영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본 경선에서 5차례 토론회를 거치면서 매번 토론회가 끝날 때마다 시민평가단 1천 명 정도가 투표하는 방식을 도입, 시민평가단이 가장 우수하다고 판단된 후보에게 투표하면 그 결과를 발표하는 방식이다.

또 정치 신인을 배려하는 차원에서 시드 배정 방식을 도입하기로 했다. 한 선거구 경선에 2명 이상의 신인 후보가 출마해 예비 경선에서 4위 밖으로 밀려났더라도 1명은 공정성을 담보하기 위해 신인 트랙으로 본경선에서 진출시키기로 했다. 정치 신인은 공직선거 출마 경험이 없는자로 한정했다. 국민의힘 경선위는 다음주 비상대책위원회에 보고 후 의원총회를 통해 최종 의견을 수렴하기로 했다.

/박형남기자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