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축 전염병 선제 대응 노력
3년 연속 수상으로 인정 받아

[경산] 경산시는 경북도가 주관한 ‘2019~2020년도 가축방역시책 평가’에서 대상을 수상했다고 10일 밝혔다.

도내 23개 시·군을 대상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ASF)·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구제역 질병대응, 가축방역사업 계획, 예찰 및 현장점검 등 가축전염병 차단방역에 관한 업무능력과 성과를 평가한 것으로, 경산시는 2018년 최우수상, 2019년 우수상 수상에 이어 3년 연속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시는 지난해 9월 국내 최초 발생한 ASF 차단을 위해 양돈밀집단지 초소운영, 전 양돈농가 울타리 설치, 소규모 양돈농가 수매·도태 사업 등을 추진했다.

특히 철새에 의한 AI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경북 최대 철새도래지인 금호강변에 CCTV 4대를 설치해 실시간으로 철새의 이동 상황을 관찰하고, 이동통제초소 2개소 운영, 매일 철새도래지 순찰·소독 실시 등의 특별방역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또 축산차량으로 인한 가축질병 차단을 위해 자인면과 하양읍에 국비지원 거점소독장 2개소를 연중 운영하고 있다.

최영조 시장은 “앞으로도 선제적 방역에 필요한 행정적, 재정적인 모든 지원을 할 것”이라며 “가축질병 청정경산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했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