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 예비경선을 100% 일반시민 여론조사로 진행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본경선에서는 국민참여 80%, 당원 20% 비율을 적용키로 했다. 경쟁력 있는 인사를 후보로 선출하기 위해 시민의 선택을 받을 수 있는 경쟁력 있는 후보를 내겠다는 의도다.

10일 국민의힘에 따르면, 지난 9일 열린 당 경선준비원회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경선룰을 적용하자는데 다수 위원들이 동의했다. 경선 룰은 이르면 오는 12일 회의를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경준위는 예비경선에서 높은 지지율을 기록한 3∼5명을 압축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100% 여론조사를 통해 예비경선이 치러진다는 점에서 인지도가 낮은 정치 신인 1명 이상을 본경선 진출자에 포함시키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여성 가산점은 예비경선 때만 적용하고 본경선 때는 적용하지 않기로 했으며, 현역의원 출마도 허용하는 방향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에 앞서 김무성 전 의원 등이 현역의원 출마 불가론을 주장한 바 있다.

국민의힘은 또 예비 경선을 통과한 후보들을 검증하는 과정에도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할 계획이다. 1천 명 내외 시민평가단을 구성해 합동토론회에 참여하게 해 본경선에 올라온 후보들의 면면을 검증한다는 것이다.

이와는 별개로 권력 남용, 성비위, 갑질 등 공직후보자로서 부적절한 사안을 검증하기 위해 시민검증위원회를 설치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경준위 한 관계자는 “위원들 모두 대체적으로 공감대를 이뤘다”며 “중요한 것은 본선에 나가서 여당 후보와 맞붙어 이길 수 있냐는 것 아니겠냐”고 말했다.

한편, 국민의힘 조직강화특별위원회는 이날 서울·부산시장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사고당협에 대한 신속한 조직정비 등 조직 강화에 나섰다. 정양석 조각특위 위원장은 이날 이철규, 함경우, 황보승희, 천하람, 김관하, 이양희 위원들과 함께 제1차 회의를 열어 황보승희 위원을 조강특위 대변인으로 임명했다.

조강특위는 이날 사고당협에 대한 신속한 조직정비와 조직위원장 공모 대상 지역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 결과 총 30개 사고당협 지역을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하기로 했다.

정양석 조강특위 위원장은 “특위에서 공모해서 선정해야 할 당협은 30개 지역이며 서울에 6개, 경기도 6개, 나머지는 호남권에 좀 몰려있으며 특히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서울 6개를 좋은 인물로 충원하는 것이 특위의 당면한 업무”라고 강조했다.

/박형남기자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