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미국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의 승리에 축하의 뜻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바이든 대통령의 시대에 한미동맹이 더욱 굳건해질 것으로 믿는다”며 축하의 뜻을 전했다.

이 대표는 “한국와 미국은 굳건한 동맹을 바탕으로 동북아시아와 세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계속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며 “특히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재가동되고 항구적 평화의 전기가 조속히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은 한미동맹을 기반으로 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국민의힘 주호영(대구 수성갑) 원내대표는 페이스북에 “북한과의 지속적인 협상을 통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에 분명한 성과를 내어주기를 기대해 마지않는다”고 적었다. 그는 “한국과 미국은 70년이 넘는 오랜 우정의 피를 나눈 혈맹인 만큼, 국민의힘은 초당적인 협력으로 미국과의 관계 복원과 한미동맹의 재강화에 더욱 노력을 기울여 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미국이 선거기간 동안 잠시 분열된 듯한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으나 선거 결과가 나온 이후 통합과 안정을 곧 되찾을 것으로 기대하며, 국제 사회의 리더로서 역할이 강화되길 바란다”며 “한국과 미국 양국뿐만 아니라 세계 평화와 번영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아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나아가 국민의힘 내에서는 2022년 대선을 염두에 두고 미국의 이번 정권 교체에 의미를 부여하기도 했다.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은 “민주적으로 선출된 대통령이 독재, 분열, 증오의 정치를 했을 때 미국 국민들은 민주적 선거로 정권에게 퇴출 명령을 내리고 그 비정상을 정상으로 바로잡았다”며 “우리 국민들도 해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통합과 포용의 새로운 민주공화정을 열기 위한 선택의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의당 김종철 대표는 “한반도와 동북아 정세에 불안보다는 안정을, 위협보다는 평화를 가져오기를 염원한다”며 “미국의 한반도 정책은 결국 비핵화와 북미수교, 평화정착으로 이어져야 할 것”이라고 했다.

/박순원·박형남기자

    박순원·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