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국민의힘 예결위 간사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홍남기 부총리 사의 표명 관련 의사진행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는 4일 국회 예산결산위원회에서 사의를 표명해 논란을 일으킨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질타했다.

국민의힘 예결위 간사인 추경호(대구 달성) 의원은 이날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3일 홍 부총리가 사의를 표명했다”며 “홍 부총리를 상대로 내년도 예산안에 관해서 질문하는 게 합당하냐, 이것이 상당히 의문”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그만둘 장관을 상대로 질문할 필요가 없다고 본다”며 “(대통령의) 사의 반려를 수용하고 계속하겠다고 하면 정말 무책임한 행동이고 태도다. 그야말로 엉성한 각본에 의한 정치쇼다. 여기에 대해 사과 표명을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예결위 간사인 박홍근 의원도 “물론 정부의 정책이라는 게 각자 소신과 의견이 있을 수 있고 정부 부처마다 생각 다를 수 있다”며 “그러나 최종 조율하는 과정에서 특히 집권 여당과 정부는 어찌보면 운명 공동체라 볼 수 있는데, 이견이 있을 수 있으나 결정되면 결정에 따라서 책임있게 집행하는 게 공직자 태도로 마땅하다”고 비판했다.

여야의 이 같은 지적에 홍 부총리는 반발했다. 그는 “정치쇼라고 이야기한 것에 대해선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전혀 그런 의도가 없었다는 것을 전날 기재위에도 명백히 말했다”고 밝혔다.

/박형남기자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