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근린공원내 38억 투입
1천171㎡· 지상2층 규모
자료실·독서 동아리실 등 마련
부모·자녀 함께 이용 ‘생활밀착형’

3일 포항시 남구 연일읍 동문리 15의3 연일근린공원 내에 개관한 포항 연일공공도서관 개관식에서 이강덕 포항시장을 비롯한 참석 내외빈들이 제막식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포항시 제공
포항시가 직접 운영하는 연일공공도서관이 3일 문을 열었다.

포항시는 3일 오전 10시 30분 연일공공도서관 개관식을 열고 시민에게 개방했다. 개관식 행사에는 이강덕 포항시장, 시·도의원, 지역주민 등이 참석해 도서관의 새 출발을 함께 응원했다.

포항시 남구 연일읍 동문리 15의3 연일근린공원 내에 들어선 연일공공도서관은 국비 14억4천, 도비 5억, 시비 18억6천 등 38억원이 투입돼 연면적 1천171㎡로 지상 2층 규모로 지난해 7월 준공했다.

연일공공도서관은 특히 상대적으로 문화 인프라가 부족한 청소년들의 문화적 감성과 창의성 개발을 위한 청소년특화도서관으로 운영되며 청소년 도서코너 등이 별도로 마련돼 청소년들의 건전한 성장을 지원하게 된다. 또한 창의력과 비대면 시대에 발맞춰 직접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UCC실이 구축돼 있다.

연일공공도서관은 문화시설의 일종으로 단순히 책만 읽고 공부하는 곳이 아닌, 다양한 책과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시설로서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 부모가 편하게 만나는 생활밀착형 공간으로 조성돼 시민들의 문화, 정보의 요람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1층은 유아·어린이 자료실, 2층은 일반자료실, 독서 동아리실, UCC실, 북카페가 마련돼 있다. 또한 근린공원과 연계해 각종 문화 공연을 개최, 휴식과 문화과 융합된 지역 거점 문화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도서관은 둘째, 넷째 월요일에는 휴관하고 화∼일요일에 운영하며 운영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누구나 찾고 싶은 도서관, 머물고 싶은 도서관이 되도록 편안한 분위기와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시민들을 맞이할 것”이라고 전하며 “청소년특화도서관으로서 아이들에게 희망의 기회가 되는 도서관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포항시는 현재 인구 52만 명에 7곳의 대형 시립도서관과 40곳의 작은도서관, 8개의 스마트도서관이 있다. 포항시는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시민의 지식정보 향상과 문화향유를 위한 문화도시 포항으로 만들기 위해 북구 흥해읍과 남구 구룡포읍 등에도 공공도서관을 올해와 오는 2023년까지 각각 건립한다고 밝혔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