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일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2일 전당원 투표를 통해, 내년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의 후보를 공천키로 한 것에 대해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등 야권은 일제히 비난을 퍼부었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2일 “민주당은 정직성을 상실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의를 한 후 기자들과 만나 “국민에 대한 약속을 당원들 투표만 가지고 뒤집는다는 게 온당한건지 아마 우리 모두 납득이 가지 않을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성일종 비대위원은 “문재인 대통령은 내년 ‘성범죄 보궐선거’에 대한 입장을 밝히시기 바란다”고 했고, 김미애 비대위원도 “문 대통령은 민주당이 내년 4월 보궐선거를 성추행 보궐 선거 주연으로 기꺼이 나서겠다는 오만하고 무책임한 행동에 대해서 직접 중단을 요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주호영(대구 수성갑) 원내대표는 “효력 자체에 문제가 있다”며 사실상 철회를 요구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제주 정책협의회 후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 투표 결과의 효력 논란과 관련 “통상은 과반 당원이 참여하고 과반 찬성 있어야 한다. 투표율이 30%가 안 된다”며 “그럼 효력도 문제라고 알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도 가세했다. 안 대표는 이날 “이낙연 대표 등 지도부가 박원순, 오거돈 두 사람의 성범죄에 대해 광화문 광장에서 석고대죄해야 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안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이 내년 보궐선거에 기어이 후보를 내겠다면 두 가지 조건이 있다”면서 “세금으로 충당되는 선거비용 838억원 전액을 민주당이 내야 한다. 당선자의 중대범죄로 인한 재보궐 선거의 경우 원인 제공 정당의 공직 후보 추천을 당헌이 아니라 법률로 원천 봉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대표는 선거 공천을 결정한 민주당의 전 당원 투표에 대해서도 “중국집 사장님들 모셔놓고 중식과 일식 중 뭐가 낫냐고 물어보는 것”이라며 “범죄자가 셀프 재판해서 스스로 무죄를 선고하는 꼴”이라고 했다.

정의당 역시 “정치개혁을 위해 스스로 내세웠던 책임정치의 기치를 결국 자기 손으로 내팽개친 셈이 됐다”고 일침했다. /박순원기자

    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