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원 86.64%, 당헌 개정에 찬성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서울과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공천키로 했다. 지난 달 31일부터 1일까지 이틀 동안 권리당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투표 결과 86.64%의 압도적 찬성이 나왔기 때문이다.

민주당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2일 오전 국회 브리핑에서 내년 보궐선거 관련 당헌 개정에 대해 총 투표수 21만1천804표 중 18만3천509표(86.64%)가 찬성했다고 전했다. 반대는 13.36%였다.

민주당은 지난 달 31일부터 1일까지 이틀간 권리당원을 대상으로 온라인 투표를 진행했다. 총 투표율은 26.35%를 기록했다.

이번 당헌 개정 투표는 지난 3월 실시된 비례대표 연합정당 추진 전당원 투표(24만1천559명 참여, 투표율 30.6%)보다는 낮지만 총선 후 더불어시민당과의 합당 투표(17만7천933명 참여, 투표율 22.5%)보다는 높은 투표 참여율이었다.

전당원 투표를 마친 민주당은 이날 곧바로 당헌 개정 절차에 착수했다. 당헌 개정을 위한 중앙위원회는 3일 개최한다.

이와 관련,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대국민 사과 메시지를 발표했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서울·부산 시민을 비롯한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며 “피해 여성께도 거듭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이틀 동안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 추천을 위한 당헌 개정 여부를 놓고 전당원 투표를 실시했다”며 “많은 당원께서 당헌 개정의 뜻을 모아주셨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당원의 뜻이 모아졌다고 해서 서울과 부산의 시정 공백을 초래하고 보궐선거를 치르게 한 저희들 잘못이 면해지는 것은 아니다”라며 “사과가 진정성을 갖기 위해선 실천이 따라야 한다는 것도 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저희 당은 윤리감찰단을 새로 가동한 데 이어 오늘은 윤리신고센터와 젠더폭력 상담센터를 열어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와 주요 당직자의 성비위, 부정·부패에 대한 조사와 후속조치에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