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윤재옥·곽상도 등
재선 이상 의원 대부분
2억넘거나 3억 한도 채워
초선 일부 의원은
1억원 채우지 못해
후원금 빈곤에 시달려

연말을 앞두고 여야 의원들이 ‘곳간’ 채우기에 분주한 가운데, 대구·경북 의원들이 지금까지 모금한 후원금도 ‘부익부빈익빈 양상’이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선수별로 후원금 모금 차이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총선을 치른 올해는 지역구 의원이 3억 원, 비례대표 의원이 1억 5천만원까지 모을 수 있다.

경북매일신문이 대구와 경북 지역 의원실에 문의한 결과, 3선 이상의 중진의원은 후원금 계좌를 마감했지만, 나머지 의원들은 후원금을 채우지 못했다. 실제 후원금 계좌를 마감한 국민의힘 주호영(대구 수성갑) 원내대표와 윤재옥(대구 달서을) 의원은 일찌감치 후원금 3억원을 채웠다. 재선인 곽상도(대구 중·남), 김석기(경주), 김정재(포항북), 송언석(김천) 의원은 2억원을 넘긴 것으로 알려졌다. 나머지 재선의원들은 2억여원 가까이 채웠다. 반면, 초선의원들의 상황은 좋지 않았다. 초선의원 다수는 1억 초중반 정도의 후원금을 모금한 상태이며, 일부 의원들은 1억원도 채우지 못해 후원금 빈곤에 시달리고 있었다.

국민의힘 한 의원은 “후원금은 의원들의 인지도에 따라 차이가 난다”며 “선수가 쌓일수록 인맥의 풀도 넓어지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한 의원실 관계자는 “과거처럼 후원을 해서 이득을 얻을 수 있는 구조가 아니다”라며 “보수층의 지지자들로부터 눈에 띄는 행보를 하거나 대여 투쟁 능력을 보여줄 경우 지지자들로부터 후원하겠다는 문의가 오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후원금을 모으기는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대구·경북의 한 의원은 최근 국정감사에서 대여투쟁 능력을 보여줌으로써 의원실에 후원금 계좌번호를 묻는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는 후문이다.

후원금을 채우지 못한 대구·경북 의원들은 남은 기간 후원금 모금 한도를 채우는 데 사활을 걸고 있다. 내년 의정활동 기반을 닦아두려는 것이다. 대구·경북 의원들은 3억원 한도를 채우기 위해 지지자들에게 후원금 안내카드 및 문자메시지를 보내며, 후원 계좌를 첨부할 계획이다. 또 페이스북 등을 이용해 후원을 호소하거나 지인들에게 부탁하는 방식도 동원될 것으로 보인다.

대구의 한 초선의원은 “당원이나 후원회원들을 중심으로 후원금을 모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지역의원은 “지인들을 중심으로 모금할 계획”이라며 “코로나19 정국으로 인해 어려운 시기인 만큼, 후원회원 지인들을 통해 후원금 모금에 나서고, 언택트 상황이라 SNS를 통해서 모금을 알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예 후원금 한도를 다 채우기 어려울 것 같다고 체념단계에 들어간 의원도 있다. 경북의 한 의원은 “대놓고 도와달라고 글 쓰고 읍소하기 그렇다. 지지자나 지난 해 고액 후원자들에게 감사 전화를 드리면서 부탁해보고 있다”면서도 “3억원을 채우기는 쉽지 않을 것 같다”고 토로했다. 대구의 한 의원은 “욕심 내지 않고 모금 한도의 절반 수준인 1억5천만원만 모을 생각”이라고 했다.

이런 가운데 여당 일부 의원은 후원금을 모으기 위해 ‘앵벌이성’ 글을 올려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은 페이스북에 “한 푼 줍쇼”라며 계좌번호를 올린 데 이어 “161분만 참여하고 소식이 감감하다”, “대통령 뵙기도 부끄럽다”며 후원을 요청해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민주당 김용민 의원은 인터넷 게시판에 ‘김용민 의원입니다. 염치불구하고 후원 부탁드립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앵벌이 논란이 일었다. 그는 “군자금이 부족해 저랑 의원실 보좌진들이 굶고 있다. 매일 김밥이 지겹다”며 “염치없지만 후원금 팍팍 부탁드린다. 저에게 밥 한 끼 사주시고 검찰개혁 맡긴다 생각하시고 후원 부탁드린다”고 썼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조수진 의원이 “검찰 개혁의 쓰임새는 참으로 다양한 것 같다”고 비꼬기도 했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