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지도부
與 공천 여부 전당원 투표에
“공천 추진 당장 철회하라”

국민의힘 지도부가 1일 서울·부산 시장 보궐선거 공천 여부를 전당원 투표로 부친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집중포화를 퍼부었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열린 긴급 기자간담회에서 “재보선 공천 추진을 당장 철회하는 것이 피해자와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이자, 상식이라는 것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꼬집었다.

김 위원장은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을 강조하며 “민주당의 유력인사가 연루된 권력형 성폭행 사건이기 때문에 정치적으로 적당히 뭉개려는 청와대와 여당의 미필적 고의가 작용된 결과”라며 “국민들 반대에도 가해자에 대한 대대적인 추모행사를 이어가면서 집단적으로 2차 가해를 한 민주당의 공천 추진은 피해자에 대한 3차 가해”라고 쏘아붙였다. 그는 이어 “진영 논리에 이성도 양심도 마비된 모습”이라며 “기가 찰 노릇”이라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주호영(대구 수성갑) 원내대표도 비판 대열에 가세했다. 그는 “정치가 아무리 권모술수라고 하지만 이렇게 염치없고 일구이언, 후안무치해도 되는 것이냐”며 “대통령과 집권여당이 염치도 없고 도리도 없이 정치한다면 두고두고 헌정사에 큰 오점으로 남을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주 원내대표는 특히 과거 ‘당 소속 공직자의 잘못으로 재보궐 선거를 치르면 후보를 내지 않아야 한다’던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 소속 의원들의 발언을 보여주며 민주당을 맹비난했다. 그러면서 그는 “내년 서울시장 부산시장 보궐선거에는 얼마의 선거비용이 드는지 알고 계시나? 서울시장은 무려 571억, 부산시장 선거는 267억, 합해서 838억원의 선거비용을 서울시민과 부산시민들이 부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실시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는 민주당 당헌 제96조 2항은 누가 만들었나. 이 당헌에 대표직까지 걸겠다는 분이 누구였나. 이 당헌 내용을 법제화하겠다고 나섰던 정당이 어느 정당이었나”고 물었다. 그는 아울러 “민주당이 당헌을 손바닥 뒤집듯이 바꾸려고 한다”며 “자신들이 내놓은 말에 책임을 져야 할 분들이 책임은 회피하고 당원투표라는 짜고 치는 고스톱에 슬쩍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 눈 가리고 아웅 하는 당헌 개정은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중지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의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공천 여부를 묻는 전당원 투표에 공천 찬성이 크게 우세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 한 관계자는 “70% 이상 찬성으로 조사됐다”며 “당원 투표도 비슷하게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6시 전당원 투표가 종료되면 2일 오전 최고위원회의 때 공개한다. 전당원 투표 결과 당헌 개정으로 결론이 나면, 2일 당무위원회, 3일 중앙위원회를 거쳐 당헌 개정을 마무리한다. /박형남기자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