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 “약속 파기…천벌 있을 것”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의 공천을 위한 수순에 들어갔다. 서울과 부산시장 선거를 이기지 못하면, 정권 연장이 어렵다는 분석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2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정책의원총회에서 “오늘 오전 최고위원들의 동의를 얻어 후보 추천 길을 여는 당헌 개정 여부를 전당원 투표에 부쳐 결정하기로 했다”며 “당헌에는 당 소속 선출직 부정부패 등 중대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을 실시할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명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시장의 경우 박원순 전 시장이 성추행 혐의로 수사를 받다가 극단적 선택을 했고, 부산시장은 오거돈 전 시장의 성추문 사실은 인정하고 자진사퇴해 공석이다.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자당 소속 지방자치단체장의 중대한 잘못으로 재·보궐 선거가 열리게 될 경우 후보를 공천하지 않는다는 내용이 명시돼 있다. 이를 고치는 안건을 전당원 투표에 부친다는 것은 사실상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민주당 후보를 공천하겠다는 의도다.

당원 투표 결과도 ‘공천 찬성’이 압도적으로 많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특히 당내에서는 대선 직전에 열리는 대형선거를 포기해서는 안된다는 목소리도 컸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다만 전직 시장들의 귀책사유가 있는 선거인 만큼 선거운동을 크게 펼칠 경우 당에 부담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은 이번 주말인 오는 31일과 11월 1일 전당원 투표로 공천 여부를 물은 뒤 공천 준비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의 이 같은 방침에 국민의힘은 “약속 파기”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자기네들 당헌당규 자책 사유에 있어 후보를 내지 않겠다고 했는데, 그 약속을 파기했다”고 일갈했다. 주호영(대구 수성갑) 원내대표는 “온갖 비양심은 다하고 있다. 천벌이 있을 것”이라며 “전당원 투표의 결론은 뻔하다. 그렇게 할 줄 알고 있었다”고 비판했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