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의 신라왕경 핵심유적 복원·정비에 관한 ‘신라왕경특별법 시행령’이 12월 11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경주의 신라왕경 복원과 정비를 위한 사업이 보다 탄력을 받게 됐다.

우리민족 첫 통일국가로 1천년의 역사를 가진 신라의 수도 경주가 얼마나 옛 모습을 찾아갈지 기대가 모아지는 대목이기도 하다. 경주는 6년전 시작한 신라왕경 핵심유적 복원사업에 대해 상당한 기대감을 가졌으나 신라왕경 복원사업에 대한 법적근거가 없어 사업 자체가 사실상 지지부진했다. 2025년까지 총 9천45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었지만 문화재청, 경북도, 경주시 등 추진 기관간 업무협약 형식으로 추진되면서 사업의 체계성이나 신속성이 많이 부족했다.

이번 시행령에는 신라왕경 복원사업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추진하도록 강제 규정하고 재정적 지원에 관한 규정도 마련했다. 또 핵심 유적의 범위와 종합계획, 연도별 시행계획, 추진단 업무의 구성과 운영에 관한 내용도 구체화 했다.

이에 따라 월성과 황룡사지, 동궁과 월성, 첨성대, 대릉원 일원 등 7군데이던 사업 대상지가 14군데로 확대됐다. 경주 신라유적지 대부분이 복원 대상에 포함됨으로써 천년고도 신라의 복원에 대한 기대감을 더 한층 높게 하고 있는 것이다.

경주는 찬란한 통일 신라의 문화가 고스란히 남아 있는 곳이다. 발길을 돌리는 곳마다 문화재를 만날 수 있으며, 도시 전체가 박물관이라 해도 부족함이 없는 곳이다. 역사학자 유홍준 박사는 경주를 제대로 보려면 최소한 한 달은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찬란한 문화유산의 보고(寶庫)라는 별명이 걸맞는 곳이다. 전국 어디에 가도 이런 곳은 없다. 과거 수학여행하면 경주를 먼저 손꼽았다. 역사문화와 관광의 대표적 도시였다. 그러나 다른 도시가 발전하는 동안 경주는 역사문화도시로서 특징을 살리지 못하고 옛 명성만 간직한 채 한번 들르면 다시 찾지 않는 도시로 남았다. 신라왕경 복원과 정비를 위한 특별법의 시행을 계기로 경주의 문화재가 2천년의 역사를 뚫고 세상의 주목을 받았으면 한다. 특히 이번이 경주가 세계적 역사문화관광의 도시로 발전하는 절호의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세계 어느 문화역사 도시와 비교해도 부족함이 없는 경주는 이제 세계적 관광도시로 거듭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맞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