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신용평가기관인 무디스가 한국가스공사의 신용등급을 국내 최고등급인 ‘Aa2’유지했다.

26일 한국가스공사에 따르면 무디스사가 자사의 장기신용등급을 ‘Aa2’로 독자신용등급도 ‘Baa3’를 유지했다. 이는 높은 신용등급을 가진 정부의 지원을 바탕으로 가스 산업 내 주도적인 지위를 유지하며 전략적인 역할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것이라는 점이 주요 판단의 근거로 알려졌다.

또 정부가 최근 발표한 수소발전의무화 제도(HPS)시행에 따른 공사역할 확대와 공사가 적극적으로 추진 중인 수소사업이 정부의 정책기조에 부응하며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으로 평가받았다.

독자신용등급도 Baa3로 유지된 것은 최근 개정된 도시가스 원료비 연동제는 요금반영의 적시성을 높여 발전용과 함께 규제산업의 현금흐름을 개선했고 운전자금의 감소는 차입금 부담을 완화시켜 줄 것으로 봤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코로나19로 인한 매출 감소, 해외사업 손상 등의 어려운 경영여건 속에서도 건전한 재무지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며 독자신용등급도 현 수준을 유지하게 됐다.

한국가스공사 관계자는 “Aa2 신용등급을 유지함에 따라 경쟁력 있는 조건으로 외화채권을 발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