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교육위 국감
지난해 12월 사고 4명 중 2명
일상생활조차 못하는 중증에도
산재처리안되고 무관심 ‘질타’
가족들 “밀린 치료비도 지급 않아”

19일 오전 대구 경북대학교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의 경북대학교, 강원대학교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다양한 피감기관 관계자들이 학내 문제 해결을 위한 피켓을 들고 입장하는 교육위원들에게 호소하고 있다. /연합뉴스

19일 경북대학교 대구캠퍼스 글로벌플라자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는 지난 해 발생한 ‘경북대 화학관 실험실 폭발사고’가 도마에 올랐다. 지난 해 12월 발생한 사고로 학생 4명이 중경상을 입었고, 이 가운데 2명은 완치가 어려울 정도의 중상을 당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등 여야는 ‘실험실 폭발사고의 원인’과 ‘사후 처리’에 대해 집중 추궁했다.

더불어민주당 권인숙 의원은 “(경북대 화학관 실험실 폭발) 사고로 20대 학생 4명이 크게 다쳤다. 한 학생은 전신 80% 이상의 중증 3도 화상으로 생사의 고비를 넘나들며 인공피부이식 등 응급수술을 몇 차례 시행했으나 피부가 딱딱해지고 목과 입이 굳어지는 등 직업은 커녕 기본적인 일상생활 유지조차 어려운 상황이다”며 “대학원생의 특수성상 현재 산재처리도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치료비 문제만 아니라 이들의 삶의 문제가 숙제인데 지금 상황으로 보면 실질적, 도의적으로 경북대가 책임을 져야 하는 상황이다. 실험실 사고 이후 어떻게 무관심할 수 있나. 무엇으로라도 변명은 어렵다”고 질타했다.

이에 대해, 김상동 경북대 총장은 “첫날 사고 이후 며칠 뒤 직접 면회를 했고, 학생처장을 통해 가기로 했으나 코로나 19로 가지 못했다”면서“학생과 가족여러분들께 진심으로 사과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머리를 숙였다.

경북대 화학관 실험실 폭발사고의 정부 책임론과 더불어 사후 처리에 대한 문제도 나왔다.

국민의힘 조경태 의원은 “국립대학의 설립주체는 정부다. 학교만의 책임을 져야 할 문제가 아니라 정부가 나서 책임져야 한다”며 “대학에만 일방적으로 책임을 미루는 것은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말했다. 이어 “연도별 실습실 사고 한 해에 100여 건 정도가 발생한다. 학생들의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실험 및 실습실에 대한 시설이 대폭 개선돼야 한다”고 했다.

민주당 김철민 의원과 박찬대 의원도 “경북대가 새 규정에 치료비에 대한 구상권을 청구할 수 있다는 조항을 둬 피해 학생들이 불안해 하고 있다”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학생들이 치료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상동 총장은 “단위 대학에서 해결하기가 어려운 문제가 많다. 정부에서 법률 개정을 통해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줬으면 한다”며 “사실 국립대학의 실험실습이 열악하다. 그런 측면에서 안전계획은 교육부나 정부 차원에서 좀 더 관심을 가져야 한다. 국가교육거점대학은 교육이라는 명분에만 매몰될 것이 아니라 카이스트와 같은 정도의 연구실을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경북대 정의로운 대학 만들기 교수·연구자 모임과 경북대 총학생회 등으로 구성된 지역의 시민단체는 이날 오전 경북대학교 내 국정감사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북대의 피해 학생 치료비 지급에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피해 학생에 대한 치료비 지급과 산업재해보상법의 개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피해학생의 한 가족은 기자회견에서 “5월 6일 합의 이후에 김상동 총장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향후 요양까지 책임지겠다’고 했다”면서 “하지만 지금까지 밀린 치료비도 지급되지 않았다. 학교 내 공대 실험실에서 난 사고인데,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다”고 울분을 터트리기도 했다.

/심상선기자 antiph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