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을 상징하는 절기로는 한로(寒露)와 상강(霜降)이 있다. 한로는 지난 8일, 상강은 오는 23일이다.

한로는 찬 이슬이 맺히기 시작하는 때라는 뜻이다 이 때는 여름철에 피었던 꽃들이 점점 지고 가을 단풍이 짙어진다. 우리 속담에는 “한로가 지나면 제비도 강남 간다”는 말이 있다. 한로를 기점으로 추워지기 시작한다는 의미다.

상강은 쾌청한 가을 날씨가 계속되는 가운데 밤에는 기온이 낮아져 서리가 내리기 시작한다는 날이다. 지표면에 있던 수증기가 엉겨 서리로 변한다. 곧 겨울이 닥친다는 말이다. 농사적으로는 추위가 닥치므로 추수를 빨리 마무리하여야 하는 시기다. 그러나 단풍이 절정에 다다르고 국화도 활짝 피어 늦가을의 풍광이 마음껏 펼쳐지는 아름다운 계절이기도 하다.

코로나19가 극성을 부려도 계절은 어김없이 변화한다. 봄에는 시인, 가을에는 철학자가 된다는 누군가의 말에 공감하면서 올 가을철에는 계절의 변화가 주는 묘미에 빠져보는 것은 어떨까 한다.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해 빼앗긴 봄과 여름을 가을의 만산홍엽(滿山紅葉)에서 보상받아 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다.

아직 끝나지 않은 코로나 바이러스와의 싸움에서 우리를 지키기 위해 방역 수칙만은 잘 지키면서 말이다.

지난 주말 강원도 설악산은 단풍 절정기를 맞아 탐방객들로 붐볐다고 한다. 코로나 영향으로 단체관광은 줄었지만 가족단위 탐방객은 작년보다 더 늘었다는 소식이다. 팔공산과 가야산 대구경북지역 산들은 오는 27일쯤이 절정기가 될 것이라 한다. 성급한 마음에 벌써 단풍을 찾아 나선 이도 있으나 울긋불긋 제대로 물들어진 단풍을 구경하기에는 아직 이르다. 상강이 들어선 이번 주부터가 단풍구경하기가 딱 좋은 계절이다.

/우정구(논설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