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내 비대면 비접촉으로 이용실, 미용실, 피부관리업소 등 뷰티 관련 업소가 부진에 빠지고 있지만, 앞으로는 새로운 시장이 창출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미래가 비관적이지만은 않다. 특히 포항은 환동해 경제권내에 세계 성형수술 시장 10위권내에 한국, 중국, 일본, 러시아가 포함되어 있음을 고려하여 국제크루즈, 국제카페리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뷰티메디컬투어 상품을 개발한다면 지역 관련 업계에는 새로운 기회가 될 수도 있다는 전망이다.

인간의 원초적 욕망인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이용실, 미용실, 피부관리실, 성형외과와 같은 뷰티 관련 업계도 코로나19의 영향에서 예외는 아니었다. 특히 사회적 거리 두기가 길어지면서 이들 업체의 매출은 대부분 지난해 수준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할 정도로 부진하였다. 그동안 대면, 접촉, 오프라인이 중심을 이루었던 많은 업종과 사업체들이 비대면, 비접촉, 온라인 방식으로 바뀌기 시작하였지만 이 뷰티 관련 업계가 직접 사람을 만나야 하고, 손으로 피부를 접촉해야 하는 특성으로 인해 온라인 매출방식으로 우회하는 것에도 한계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지역 뷰티 관련 업계 종사자들은 코로나19 사태가 길어지면서 앞으로의 사업 전망을 비관하여 아예 사업을 접겠다는 분들도 많다고 한다. 물론 그동안 피해가 컸던 것은 분명하지만 그렇다고 앞으로도 계속 부진하리라는 데는 동의하기 힘들다. 뷰티 관련 사업체들 대부분이 우왕좌왕하는 동안 재빨리 새로운 흐름에 맞추어 이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적극적인 자세로 새로운 성장을 꿈꾸는 이들이 있는 것도 사실이기 때문이다.

미래는 그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 그렇다고 뷰티 산업의 미래가 어떠한 방향으로 흐를 것인지를 전혀 짐작할 수 없는 것도 아니다. 개인적으로는 다음 세 가지를 고려하면 지금까지 이상으로 지역 뷰티 관련 업계의 전망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첫째, 비대면, 비접촉이 일상화되고 재택근무, 원격근무 형태가 수 주일, 수개월에 걸쳐 계속되면서 미용성형 수술(surgical)이나 시술(nonsurgical)에 대한 잠재수요가 예상치도 않게 빠르게 촉발되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그동안 미용성형 수술이나 시술에 관심이 있던 잠재수요가 비대면, 비접촉과 더불어 재택근무가 길어지면서 회복에 걸리는 1~2주일 정도 되는 미용성형에 관심을 두는 사람들이 남녀를 불문하고 늘어났기 때문이다. 성형수술이나 시술을 받아 마스크를 쓰더라도 코로나19로 인해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되지 않는 것도 큰 매력이라 여긴 것이다. 장기간 서로 만나지 못하는 동안 자신의 콤플렉스를 쥐도 새도 모르게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은 수술이나 시술 희망자들에게는 엄청난 유혹이었던 셈이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나라만이 아니라 일본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서울의 한 미용성형사이트와 더불어 중국의 업체까지 일본 시장에 진출하기도 하였다.

둘째, 요즈음 부쩍 페이스북, 유튜브, 브이로그 등 다양한 형태의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만난 적도 없는 불특정 독자들과 자신이 만든 동영상 콘텐츠를 공유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현상을 들 수 있다. 그동안 뭔가 특출나거나 유명세를 지닌 사람들만의 전유물로 생각했던 이 세계에 일반인들이 가세하기 시작한 것이다.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이나 취미, 관심사에 대해 다루는 동영상을 개인이나 기업, 단체가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유하더라도 지역적 한계를 벗어난 디지털 세상에서는 생각 외로 많은 독자와 쉽게 만날 수 있음을 알게 된 것이다. 게다가 이러한 활동으로 광고 수입까지 생기는 사례까지 알려지면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소셜미디어를 제작하려는 사람들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그리고 그들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기기제작 업체들도 호황을 맞이하고 있기도 하다. 콘텐츠로는 음식 조리와 같은 가사분야, 다양한 전문분야의 교육, 재산을 불리는 주식이나 부동산 등 재테크, 음악 감상이나 여행지 소개 등은 물론 문학에 이르기까지 분야를 가리지 않는다. 소셜미디어를 통한 영상 콘텐츠 제작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이와 같은 현상은 뷰티 관련 업계에는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할 수 있다.

셋째, 온라인 학습 분야에서 나타날 변화다. 남성이건 여성이건 다들 아름다운 것을 추구하는 것은 어쩔 수 없다. 남성이면 예쁜 여성에게, 여성이면 잘생긴 남성에게 일단 한 표를 던지기 마련이다. 과거 오프라인 시대에는 빼어난 미남, 미녀가 아니더라도 엄청난 실력을 갖추고만 있으면 온몸을 활용하면서 현장 분위기를 주도하여 수강생들의 인기를 독차지하는 유명강사들도 많았다. 하지만 이제 그와 같은 교육현장도 디지털로 전환되기 시작하였다. 이제는 얼굴만 잘생긴 남성, 여성으로 다소 현장 강의능력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아왔던 소심한 강사라도 평가를 뒤엎을 기회가 왔다. 수강생들이 쳐다보기만 하면 떨면서 제 실력을 발휘하지 못했던 사람이라도 자신 앞에 아무도 없는 것이 오히려 떨지도 않고 카메라 앞에서는 편안한 웃음을 지으며 녹화로 강의할 수 있게 된 사람도 생겨날 수 있다. 이와 같은 온라인형 강사가 이제는 예전처럼 현장형 강사보다 수강생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을 가능성도 생겨났다. 이처럼 교육이나 학습 분야에서 달리진 상황은 새롭게 치장하는 것에 신경을 써야 할 상황을 맞이한 이들을 대상으로 뷰티 관련 업계가 나설 기회가 늘어날 수밖에 없다.

앞의 첫 번째는 코로나19 기간에만 가능한 일시적인 수요라 치부할 수도 있겠지만, 나머지 현상은 계속 뷰티 관련 업계에 새로운 시장을 제공할 가능성이 크다. 과거 영상매체에 등장하는 사람들은 특정 계층뿐이었다. 영상을 통해 많은 이들에게 얼굴을 내보이는 사람의 숫자도 적었다. 어쩌다 손님으로 초대받아 출연하는 일반인이나 방송 매체를 간혹 이용하여 얼굴을 비추는 정치인 등은 예외였다. 이들을 제외하면 앵커, 아나운서, 진행자, 리포터와 같이 방송사에 소속된 방송인이거나 드라마에 나오는 탤런트, 영화배우, 가수와 같은 엔터테인먼트 계열에 종사하는 연예인뿐이었다. 방송인과 연예인이 텔레비전이나 스크린에 나오기까지 이들을 꾸미고 가꾸는 뷰티 관련 종사자들도 많았다. 예를 들어 출연자의 옷차림이 유행패션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전담해서 준비해주는 코디네이터부터 얼굴 피부와 화장을 담당하는 메이크업 아티스트, 머리 모양과 형태를 책임지는 헤어디자이너, 심지어는 외모의 근본까지 손을 대는 성형외과 의사까지 방송인과 연예인들의 외모를 주로 책임져 왔다. 하지만 이제는 방송인, 연예인이 아닌 일반인이라도 간단하게 자신의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소셜미디어를 통해 마음껏 얼굴을 내보이며 취미생활, 자신의 전문분야 등을 소개하고 심지어는 교육하는 채널을 운영하면서 수익까지 올리는 시대가 되었다. 바로 이 부분에서 지금까지 연예인, 방송인 만을 책임져 왔던 뷰티 관련 업계의 전문가들이 개입할 여지가 많아진 것이다.

국제미용성형수술협회(ISAPS)가 공개한 최근 국제서베이결과보고서(2018년)에 따르면 글로벌 성형수술 건수 상위 10개국은 미국, 브라질, 중국, 일본, 한국, 인도, 러시아, 멕시코, 이탈리아, 독일 순이었다. 포항을 감싼 환동해권의 중국, 일본, 러시아가 모두 세계 10위권에 들어있다. 한중일러 4개국의 연간 성형수술은 9천793건이었다. 수술 단가를 100만 원이라 가정해도 연간 약 100억 원이다. 미용성형 시술이 수술보다 많다는 점을 고려하면 더욱 시장규모는 커진다. 지역 뷰티 관련 업계가 협력하여 뷰티메디컬투어상품을 개발할 만하다. 게다가 이들 3개국 관광객들이 카페리나 크루즈선을 타고 포항을 찾기 전에 미리 온라인으로 사전상담과 접수를 마칠 수 있는 서비스를 갖춘다면 금상첨화다. 앞으로 지역 뷰티 업계의 새로운 도전을 기대한다. /한국은행 포항본부 부국장 김진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