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사업·가뭄 대책 차질” 주장
李 지사 “조기 정상화 적극 대응”
도의회 “원점서 재검토” 성명서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논란 중인 영주댐 방류 문제에 대해, “영주댐이 조기에 정상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15일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영주댐 용혈폭포 주차장에서 열린 ‘영주댐 수호를 위한 범시민 결의대회’에 참석해, 영주댐 방류에 유감을 표하고 지역 주민을 격려했다.

영주댐은 낙동강 수질 개선과 홍수피해를 줄이기 위해 내성천 일원에 1조1천30억원을 들여 지난 2009년 착공해 2016년 준공됐다. 그러나 방류 여부를 두고 환경부와 지역 간 견해차로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환경부는 녹조에 따른 환경오염 우려에 따라 영주댐 방류가 시급하다는 입장으로, 지난달 21일 영주댐 협의체 소위원회를 열고 시험 방류를 결정하고 방류시점을 15일로 정했다. 하지만 영주 지역에서는 “이번 방류가 영주댐 담수를 기준으로 추진하고 있는 각종 지원사업에 막대한 지장을 줌은 물론, 농업용수 공급 등 가뭄대책에도 차질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현재의 담수상태를 유지해 댐 운영을 조기에 정상화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이 지사는 “이번 방류는 지역주민과 지자체의 의견에 반하는 일방적인 조치로, 영주댐이 조기에 정상 운영될 수 있도록 영주시 및 인근 시·군과 공조해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경북도의회도 16일 오전 의회전정에서 영주댐 방류 원점 재검토 및 운영 조기 정상화 촉구 성명서를 발표하기로 했다.

이날 도의회 문화환경위원회는 “환경부는 영주댐 방류로 인해 발생하는 막대한 피해를 외면하지 말고 방류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영주댐이 본래의 기능대로 운영될 수 있도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집회에서 영주 시민들의 반발은 거셌다. 영주시의회 이상근 의원과 이정필 평은면 금광3리 이장은 삭발식을 진행하기도 했다.

이들은 “지역민들의 희생으로 이루어진 영주댐이 당초 목적에 맞게 운영되는 것은 지역민들과의 약속인데 이를 외면하고 뚜렷한 명분 없이 수년간 방치 아닌 방치 상태로 유지하는 것은 혈세 낭비”라면서 “영주댐의 현재 유지 상태를 보면 설립 목적도 없이 탁상행정에 의해 도출된 결과물로 받아들일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환경부에 영주댐협의체 재구성 요구와 영주시민과 공동협의로 영주댐을 관리운영 할 수 있는 체제에 대해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이창훈·김세동기자

 

    이창훈·김세동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