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댐수호추진위원회
초당 50t 80일간 방류
환경부 결정에 강력 반발

[영주] 영주시 평은면에 있는 영주댐 방류 여부를 두고 환경부와 지자체, 환경단체가 갈등을 빚고 있다.

환경부는 물을 계속 담아둘 경우 녹조가 심해져 환경 오염이 우려되는 만큼 영주댐 방류가 시급하다는 입장을 보였고, 영주시와 주민들은 댐을 열면 용수가 부족해지고 다시 ‘무용지물 댐’으로 돌아간다고 맞섰다. 환경단체도 담수 상태에서 영주댐의 문제점을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거들었다.

이 같은 상황 속에서 환경부가 지난달 21일 영주댐협의체 소위원회를 열고 15일 방류를 결정하면서 갈등의 골이 깊어졌다.

방류 규모는 하루 1m 이하로 초당 50t을 80일간 흘러보낸다는 계획이다.

이 결정이 내려진 이후 경북도지사와 영주시장, 영주시의회, 영주댐수호추진위원회는 환경부장관과 청와대를 방문, 방류 반대 의사를 전달했지만 방류는 예정대로 진행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영주댐수호추진위원회는 15일 영주댐 담수 방류 반대를 위한 범시민 결의대회를 연다.

이들은 댐 하류에 천막을 설치하는 등 몸으로라도 방류를 막겠다는 의지를 굳히고 있다.

강성국 영주댐수호추진위원장은 “영주댐 방류는 지역주민들의 희생을 무시하는 것과 동시에 댐을 다시 무용지물로 만드는 것”이라며 “독자적인 결정을 한 환경부 정책을 강력히 반대하기 위해 지속적인 반대운동을 어어갈 것”이라고 했다.

시민들은 “1조가 넘는 예산을 들여 건설한 영주댐을 두고 정부와 영주지역이 갈등을 빚는 것은 지역사회와의 소통 결여에서 나온 것”이라고 했다.

/김세동기자 kimsdy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