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율 청도군수가 청도반시의 가격 안정화를 위해 도입한 청도반시 원과 수매현장을 방문해 수매현황을 살펴보고 있다.
이승율 청도군수가 청도반시의 가격 안정화를 위해 도입한 청도반시 원과 수매현장을 방문해 수매현황을 살펴보고 있다.

청도군이 4일부터 청도반시의 가격 안정을 위한 특수시책으로 청도반시 원과 수매을 시행하고 있다.

올해 첫 시행 되는 청도반시 원과 수매는 이승율 청도군수가 청도반시의 가격 안정을 위해 마련한 것으로 지난달 청도농협 공판장 등 3개 공판장 대표들과 간담회 후도입됐다. 

 5일 청도반시 원과 수매를 제안한 이승율 청도군수는 청도농협 공판장과 새청도농협 공판장, 칠성공판장 및 매전농협 유통센터, 동청도농협 유통센터에서 청도반시 원과 수매 상황을 점검했다.
 
청도반시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씨 없는 감으로 지역의 5,000여 농가가 대략 3만t을 생산하는 청도군을 대표하는 농산물이나 수확기에 많은 물량이 일시에 유통시장에 출하돼 가격하락을 불러왔다.
 
올해 청도반시는 원과 수매 영향으로 20kg 벌크당 평균 35,000~40,000원으로 지난해 30,000~35,000원보다 높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이승율 청도군수는 “청도반시 원과 수매는 청도반시의 분산출하를 유도해  반시 가격상승을 견인해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군도 청도반시의 가격안정을 위해 행‧재정적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