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추석 특별방역기간 종료
확진자 수·감염경로 불명 비율
최우선 고려해 결정 방침 밝혀
“주말까지 추가 확산 막아야”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시행한 추석 특별방역기간(9월 28일∼10월 11일)이 끝나는 다음주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어떻게 할 지를 이번 주 중 결정키로 했다.

거리두기 단계는 코로나19 확진자 수와 감염경로 불명 비율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특별방역기간 이후의 거리두기 단계 조정과 관련한 가장 우선적 고려 요소는 코로나19 확진자 수”라며 “(방역당국으로서는) 감염경로 불분명 비율도 조금 더 떨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아무래도 확진자 수가 증가하면 감염경로 확인 미확인 비율이 높아지는 측면이 있다”면서 “확진자 수가 감소하면서 감염경로를 알지 못한 비율도 같이 감소하기를 바란다”고 부연했다.

확진자 수 및 감염경로 불분명 비율과 더불어 집단발병 건수, 거리두기 피로감, 중환자 치료 역량 등도 거리두기 단계 결정의 고려 요소가 될 전망이다.

구체적인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결정 시점은 이번 주 중반 이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윤 반장은 “추석 연휴 이후 확진자 수가 아직 많이 증가하진 않았고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면서도 “경기도 포천 군부대에서 집단 발생 등이 있었고, 또 연휴 기간에 노출로 인한 확진자 수 증가는 이번 주까지 예의주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오는 11일까지인 특별방역기간에 추가적인 확산이 이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한 노력도 해야 한다. 경각심을 갖고 방역수칙을 지켜야 한다”며 “(코로나19 상황이) 주말까지 안정화가 되면 방역당국이 다음 주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판단하는 데 참고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손영래 중수본 전략기획반장도 “환자 동향을 지켜보고 이번 주 내에 다음 주 거리두기의 단계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며 “‘무조건적인 운영 중단 같은 방식보다는 정밀하게 운영을 열어주면서 체계성을 강화하자’는 언론과 전문가들의 주장을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