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 후포·사동, 포항 형산강
2022년까지 740억 투입키로

경북동해안의 주요 항포구에 마리나시설이 대거 들어서 전국 최고의 해양레저스포츠 중심으로 도약한다. 경북도는 2022년까지 울진 후포와 사동, 포항 형산강 등 3개소에 740억원을 투입해 마리나 시설을 추가 개발한다.

6일 경북도에 따르면, 현재까지 도내 5개소의 마리나 시설을 완료했으며 3개소가 추가 개발되면 요트 계류 선석규모가 147척에서 541척으로 크게 늘어나게 된다.

거점형 마리나인 후포마리나는 지난해 요트 305석을 계류할 수 있는 기반 토목시설을 완료했다. 이어 선박 계류시설과 숙박시설, 주유소, 클럽하우스 등 편의시설을 위한 2단계 사업을 내년까지 완공할 계획이다.

후포마리나에 위치한 울진군 요트학교는 딩기요트, 윈드서핑, 크루저요트 세일링 등 다양한 해양레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일반인 누구나 레저체험을 경험할 수 있다. 사동항에 조성중인 마리나 시설은 지난해 5월 실시설계를 완료했고, 15선석을 수용할 수 있는 계류장과 해양레저 시설 등을 올해 10월까지 준공할 계획이다. 내수면에 건설하는 형산강 마리나시설은 74선석을 수용할 수 있는 계류장, 휴게공간, 마리나광장, 교육시설 등을 2022년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경북도 김성학 해양수산국장은 “최근 소득수준 향상으로 해양레저 인구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며 “마리나 공간을 중심으로 레저, 관광, 휴식 등을 겸한 복합휴양공간으로 전환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창훈기자

    이창훈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